Unity 매뉴얼: 노멀 맵(범프 매핑)
개요
노멀 맵은 3D 모델에 표면 디테일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별한 텍스처입니다. 이 텍스처는 표면 위의 광원 반사를 조절하여 미세한 범프 및 스크래치 같은 세부 사항을 표현합니다.
노멀 맵의 특징
- 목적: 실제 지오메트리를 사용하지 않고 폴리곤 수를 줄이며 표면 디테일을 추가합니다.
- 형식: Unity에서는 Y+ 노멀 맵 형식을 사용합니다.
노멀 맵의 작동 원리
- 표면 노멀(Surface Normals): 표면의 각 점에서 광원과의 관계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부드러운 셰이딩: 노멀 맵을 통해 각 폴리곤의 조명이 점진적으로 변화하여 마치 곡면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노멀 맵과 다른 맵의 차이
종류 | 설명 |
---|---|
범프 맵 | 표면에 범프 효과를 주기 위한 기본 기술 |
노멀 맵 | 표면 노멀을 수정하여 보다 정교하게 조명을 계산 |
하이트 맵 | 표면이 얼마나 튀어나오는지를 표시하는 흑백 텍스처 |
노멀 맵 생성
노멀 맵은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통해 해상도가 높은 모델에서 생성됩니다. 그 후, 저해상도 게임 모델에 노멀 맵을 매핑하여 세부 사항을 표현합니다.
임포트 및 사용 방법
- 텍스처 임포트: 노멀 맵을 에셋 폴더에 추가합니다.
- 설정 변경: 임포트 인스펙터에서 "텍스처 타입"을 "노멀 맵"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추가 노멀 맵 사용
스탠다드 셰이더에서는 보조 노멀 맵 슬롯을 제공하여 서로 다른 스케일의 노멀 맵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합은 더욱 세밀한 디테일을 제공합니다.
활용 예제
- 캐릭터 의상: 주름, 단추, 솔기 등의 디테일을 표현.
- 환경 텍스처: 돌 모양의 벽면, 건물의 외장 등.
- 자동차 모델: 패널의 디테일 및 스크래치 표현.
Unity에서 노멀 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3D 모델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디테일을 조정하여 현실감을 높이는 데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