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Emission (발광) 머티리얼 가이드

개요

이 문서는 Unity에서 발광 머티리얼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발광 머티리얼은 씬에서 광원 역할을 하여 어두운 장소에서도 잘 보이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 화면, 자동차의 디스크 브레이크, 또는 제어판의 버튼 등이 발광 머티리얼을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발광 머티리얼 사용하기

기본 설정

발광 머티리얼을 만들기 위해 Emission 체크박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Color와 Global Illumination 프로퍼티가 나타납니다.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설명
Color 이미션의 컬러와 강도를 지정하며, HDR Color 피커를 열어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Global Illumination 이 머티리얼의 발광 광원이 다른 게임 오브젝트의 조명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 설정이 씬의 조명 계산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Global Illumination 옵션

옵션 설명
Realtime 씬의 실시간 전역 조명 계산에 발광 광원을 추가합니다.
Baked 정적 전역 조명에 발광 광원을 베이크합니다. 정적 게임 오브젝트에 영향을 줍니다.
None 발광 광원이 사실상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미션 맵 예제

이미션 맵을 사용하면 머티리얼의 특정 부분을 발광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터미널의 화면이나 키보드의 반짝이는 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제 설명
컴퓨터 터미널 반짝이는 화면과 키보드의 발광 요소를 포함한 이미션 맵 사용 예시
어두운 씬에서의 발광 발광 머티리얼이 어두운 씬에서 어떻게 빛을 발하는지 시연하는 예시

종합

발광 머티리얼은 Unity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으로, 시각적 요소를 극대화하고 게임 환경의 매력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미션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게임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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