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Emission (발광) 머티리얼 가이드
개요
이 문서는 Unity에서 발광 머티리얼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발광 머티리얼은 씬에서 광원 역할을 하여 어두운 장소에서도 잘 보이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 화면, 자동차의 디스크 브레이크, 또는 제어판의 버튼 등이 발광 머티리얼을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발광 머티리얼 사용하기
기본 설정
발광 머티리얼을 만들기 위해 Emission 체크박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Color와 Global Illumination 프로퍼티가 나타납니다.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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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 이미션의 컬러와 강도를 지정하며, HDR Color 피커를 열어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Global Illumination | 이 머티리얼의 발광 광원이 다른 게임 오브젝트의 조명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 설정이 씬의 조명 계산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
Global Illumination 옵션
옵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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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time | 씬의 실시간 전역 조명 계산에 발광 광원을 추가합니다. |
Baked | 정적 전역 조명에 발광 광원을 베이크합니다. 정적 게임 오브젝트에 영향을 줍니다. |
None | 발광 광원이 사실상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이미션 맵 예제
이미션 맵을 사용하면 머티리얼의 특정 부분을 발광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터미널의 화면이나 키보드의 반짝이는 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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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터미널 | 반짝이는 화면과 키보드의 발광 요소를 포함한 이미션 맵 사용 예시 |
어두운 씬에서의 발광 | 발광 머티리얼이 어두운 씬에서 어떻게 빛을 발하는지 시연하는 예시 |
종합
발광 머티리얼은 Unity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으로, 시각적 요소를 극대화하고 게임 환경의 매력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미션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게임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