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 보조 맵(디테일 맵) 및 디테일 마스크

개요

보조 맵(또는 디테일 맵)은 메인 텍스처 위에 두 번째 텍스처 세트를 오버레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두 번째 맵은 일반적으로 메인 알베도 및 디테일 맵보다 작은 스케일로 오브젝트 표면에 여러 번 반복하여 사용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가까이에서 볼 때 디테일을 선명하게 보이게 할 수 있고, 멀리서 볼 땐 일반적인 디테일 수준(LOD)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용도

디테일 맵은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 캐릭터의 피부에 모공이나 털 같은 디테일 추가 - 벽돌 벽에 작은 균열이나 이끼 추가 - 큰 금속 용기에 긁히거나 닳은 흔적 추가

사용 예시

캐릭터 피부 텍스처

캐릭터의 피부에 알베도 텍스처가 적용된 상태에서 디테일 텍스처를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미세한 피부 모공의 디테일이 표현될 수 있습니다.

종류 설명
알베도 텍스처 캐릭터의 기본 피부 표현을 위한 텍스처
디테일 텍스처 피부 모공을 표현하는 고해상도 텍스처

최종 결과

이제 캐릭터의 피부 전체에 매우 높은 해상도로 표현된 미세한 피부 모공 디테일이 적용됩니다.

종류 설명
최종 알베도 맵 디테일 텍스처가 적용된 캐릭터의 전체 피부 표현
최종 노멀 맵 최종 알베도와 함께 사용된 노멀 맵

디테일 마스크

디테일 마스크를 사용하면 디테일 텍스처를 모델의 특정 영역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원하는 영역에만 디테일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입술이나 눈썹 위에는 모공 디테일이 나타나지 않도록 마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보조 맵과 디테일 마스크는 텍스처의 깊이와 리얼리즘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게임 및 애니메이션에서 보다 사실적이고 세밀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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