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 보조 맵(디테일 맵) 및 디테일 마스크
개요
보조 맵(또는 디테일 맵)은 메인 텍스처 위에 두 번째 텍스처 세트를 오버레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두 번째 맵은 일반적으로 메인 알베도 및 디테일 맵보다 작은 스케일로 오브젝트 표면에 여러 번 반복하여 사용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가까이에서 볼 때 디테일을 선명하게 보이게 할 수 있고, 멀리서 볼 땐 일반적인 디테일 수준(LOD)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용도
디테일 맵은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 캐릭터의 피부에 모공이나 털 같은 디테일 추가 - 벽돌 벽에 작은 균열이나 이끼 추가 - 큰 금속 용기에 긁히거나 닳은 흔적 추가
사용 예시
캐릭터 피부 텍스처
캐릭터의 피부에 알베도 텍스처가 적용된 상태에서 디테일 텍스처를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미세한 피부 모공의 디테일이 표현될 수 있습니다.
종류 | 설명 |
---|---|
알베도 텍스처 | 캐릭터의 기본 피부 표현을 위한 텍스처 |
디테일 텍스처 | 피부 모공을 표현하는 고해상도 텍스처 |
최종 결과
이제 캐릭터의 피부 전체에 매우 높은 해상도로 표현된 미세한 피부 모공 디테일이 적용됩니다.
종류 | 설명 |
---|---|
최종 알베도 맵 | 디테일 텍스처가 적용된 캐릭터의 전체 피부 표현 |
최종 노멀 맵 | 최종 알베도와 함께 사용된 노멀 맵 |
디테일 마스크
디테일 마스크를 사용하면 디테일 텍스처를 모델의 특정 영역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원하는 영역에만 디테일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입술이나 눈썹 위에는 모공 디테일이 나타나지 않도록 마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보조 맵과 디테일 마스크는 텍스처의 깊이와 리얼리즘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게임 및 애니메이션에서 보다 사실적이고 세밀한 표현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