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 그래픽스

소개

이 문서는 Unity의 그래픽스 및 셰이더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Unity에서 사실적인 머티리얼을 만들기 위한 설정 및 팁을 제공합니다.

머티리얼 설정

머티리얼 차트

Unity에서 모형을 사실적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적절한 머티리얼 설정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금속 및 스페큘러 설정을 위한 레퍼런스 차트입니다.

속성 설명
알베도 기본 색상, 일반적으로 흰색
메탈릭 금속성의 정도, 0에서 1 사이
스페큘러 빛 반사 강도, 0에서 1 사이
평활도 표면의 매끄러움, 0에서 1 사이

예제

  • 흰색 유광 플라스틱:
  • 알베도: 흰색
  • 메탈릭: 낮은 값 (0 이하)
  • 스페큘러: 어두운 값
  • 평활도: 높은 값 (0.9 이상)

프레넬 효과

프레넬 효과는 시점에 따라 물체의 반사율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 경사진 면에서 크게 나타나며, 이를 통해 더욱 사실적인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구현 방법

프레넬 효과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셰이더에서 Fresnel Term 또는 Fresnel Factor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물체의 시점에 따라 반사 효과가 변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게임 내 환경구성

  • 수면 효과: 물리적 셰이더를 사용하여 수면의 반사 및 굴절을 사실적으로 표현합니다.

2. 캐릭터 디자인

  • 갑옷 재질: 메탈릭 설정을 통해 캐릭터의 갑옷에 사실적인 반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UI 요소

  • 버튼 효과: 선택된 버튼에 프레넬 효과를 추가하여 몰입감을 높입니다.

결론

Unity의 그래픽스 설정을 잘 활용하면 더욱 매력적이고 사실적인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셰이더 사용법과 머티리얼 속성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프로젝트에 적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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