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요약 (2022.3 LTS)
개요
Unity의 조명 시스템은 씬에서 물체를 렌더링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조명 컨텍스트, 스카이박스, 반사 프로브 및 전역 조명에 대해 설명합니다.
조명 컨텍스트
조명 컨텍스트는 오브젝트에 영향을 미치는 광원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조명은 직접광과 간접광으로 나뉘며, 씬에서의 오브젝트 렌더링 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조명 타입 | 설명 |
---|---|
직접광 | 씬에서 배치된 광원 |
간접광 | 반사광과 같은 효과 |
디폴트 조명 컨텍스트
Unity는 기본적으로 빈 씬을 표시하며, 이 씬에는 주위 광원, 스카이돔 기반 반사 및 방향 광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씬에 추가하면 자동으로 기본 조명이 적용됩니다.
스카이박스
스카이박스는 주변광과 반사를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베이크된 스카이박스와 절차적 스카이박스를 사용하여 오브젝트의 주변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박스 종류 | 설명 |
---|---|
베이크된 스카이박스 | 고정된 환경 |
절차적 스카이박스 | 동적 환경 생성 |
반사 프로브
반사 프로브는 공간에서의 특정 지점의 환경을 샘플링하여 더 정확한 반사를 만듭니다. 이는 야외 씬이나 다양한 반사를 요구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전역 조명
전역 조명 시스템은 반사광과 발광 머티리얼에서 발생한 광원을 생성하고 추적합니다. 이는 보다 사실적인 조명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콘텐츠
콘텐츠는 씬에서 렌더링되는 오브젝트를 말하며, 조명 컨텍스트가 머티리얼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따라 형상이 결정됩니다.
머티리얼 에디터
Unity의 머티리얼 에디터를 사용하면 머티리얼 특성을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스탠다드 셰이더는 최적화되어 있으며 사용자의 설정에 필요한 셰이더 코드만 사용합니다.
머티리얼 생성 방법
스탠다드 셰이더를 통해 다양한 머티리얼 타입을 생성할 수 있으며, 고해상도 모델을 사용하여 다양한 텍스처 맵을 생성하는 워크플로를 지원합니다.
머티리얼 생성 방법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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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이미지 에디터 사용 | Photoshop 등의 도구로 제작 |
3D 패키지 사용 | 실시간 베이킹 및 텍스처 생성 |
팁
- Ctrl을 누른 상태에서 텍스처 썸네일을 클릭하면 미리보기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조명 시스템과 머티리얼 설정은 복잡하지만,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하고 사실적인 장면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추가 학습을 위해 관련 문서 및 튜토리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