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스크립팅을 설정하고 스택 추적 로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Unity 사용자는 이 정보를 통해 코드 디버깅 및 성능 최적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스택 추적 로깅
Unity 콘솔 메시지와 로그 파일은 스택 추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에서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택 추적의 중요성
- 오류 위치 파악: 오류가 발생한 코드 줄, 메서드 및 호출 시퀀스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디버깅 도구 사용: 에디터나 빌드된 플레이어에 디버거를 연결하여 코드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관리 코드와 관리되지 않는 코드
- 관리되는 코드: C# 스크립트 및 DLL로 구성되어 있으며, Unity에서 실행되는 코드입니다. 커스텀 스크립트나 에셋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도 포함됩니다.
- 관리되지 않는 코드: 네이티브 Unity 엔진 코드 또는 C/C++로 작성된 플러그인 코드입니다. 자주 Debugging 시 코드에서 직접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스택 추적 옵션
Unity는 세 가지 스택 추적 옵션을 제공합니다:
옵션 | 설명 |
---|---|
None | 스택 추적 정보를 출력하지 않음 |
ScriptOnly | 관리되는 코드에 대한 스택 추적 정보만 출력 |
Full | 관리되는 코드와 관리되지 않는 코드 모두에 대한 스택 추적 정보 출력 |
스택 추적 리소스 요구 사항
스택 추적을 활성화하면 많은 리소스를 소모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베스트 프랙티스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디버그 전용 사용: 사용자에게 배포 시 스택 추적을 활성화하지 않아야 합니다.
- 메시지 타입 제한: 예외 및 경고와 같은 특정 상황에서만 스택 추적을 사용해야 합니다.
3. 스택 추적 설정 방법
스크립팅 API 사용
스크립팅 API를 통해 스택 추적 로깅을 제어하기 위해 Application.SetStackTraceLogType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빌드 전후 모든 유형의 메시지에 대해 스택 추적 옵션을 설정할 수 있게 합니다.
콘솔 메뉴 사용
- 콘솔 메뉴 버튼을 선택합니다.
- 모든 콘솔 메시지에 대해 스택 추적 옵션을 설정하려면
*Stack Trace Logging* > All
을 선택합니다. - 특정 메시지 타입에 대한 스택 추적 옵션을 선택했으면, 해당 타입을 선택합니다.
빌드된 애플리케이션의 로그 파일
빌드된 애플리케이션은 콘솔 출력 내용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스택 추적 확인은 응용 프로그램의 로그 파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4. 추가 활용 예제
예제 1: 스택 추적 로깅 기본 설정
void Start() {
Application.SetStackTraceLogType(LogType.Exception, StackTraceLogType.Full);
}
예제 2: 특정 로그 메시지에 대한 스택 추적 설정
void LogWarning() {
Debug.LogWarning("이것은 경고 메시지입니다");
Application.SetStackTraceLogType(LogType.Warning, StackTraceLogType.ScriptOnly);
}
예제 3: 사용자 오류 추적
void OnApplicationQuit() {
Application.SetStackTraceLogType(LogType.Error, StackTraceLogType.Full);
}
결론
위의 정보를 통해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를 활용하여 스택 추적을 설정하고 디버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를 활용하여 코드의 오류를 파악하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