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하며, 특히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Unity는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SRP)에 기반한 두 가지의 사전 빌드된 렌더 파이프라인인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과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을 제공합니다. 커스터마이징 옵션이 풍부하지만, 사용자가 더 세세하게 제어하고 싶을 때는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을 생성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목차

  1.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 시작하기
  2. 렌더 파이프라인 에셋 및 인스턴스 생성
  3.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에서의 렌더 루프 생성
  4. 렌더링 커맨드 예약 및 실행
  5. 추가 자료 및 튜토리얼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 시작하기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을 만들려면, 기본적인 SRP를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로 진행하실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필수 사항

  • Unity 최신 버전 설치
  • C#에 대한 기본 지식
  • SRP에 대한 이해

샘플 코드

다음은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을 위한 기본 클래스 구조의 예시입니다.

public class CustomRenderPipeline : RenderPipeline
{
    protected override void Render(ScriptableRenderContext context, Camera[] cameras)
    {
        // 렌더링 로직 구현
    }
}

렌더 파이프라인 에셋 및 인스턴스 생성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렌더 파이프라인 에셋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렌더링을 수행할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절차

  1. Assets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2. Create -> Rendering -> Custom Render Pipeline Asset 선택
  3. 새로 생성된 에셋을 선택하고 설정값 조정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에서의 렌더 루프 생성

렌더 루프는 기본적으로 렌더링 과정의 흐름을 정의합니다. 이 부분에서 카메라를 설정하고 실제 렌더링 명령을 실행합니다.

코드 예제

아래는 단순한 렌더 루프의 예제입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Render(ScriptableRenderContext context, Camera[] cameras)
{
    foreach (var camera in cameras)
    {
        context.SetupCameraProperties(camera);
        // 카메라를 위한 추가 렌더링 명령 호출
    }
}

렌더링 커맨드 예약 및 실행

SRP에서는 렌더링 커맨드를 예약하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더 복잡한 렌더링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효과와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예약 예시

CommandBuffer commandBuffer = new CommandBuffer { name = "My Command Buffer" };
commandBuffer.ClearRenderTarget(true, true, Color.clear);
context.ExecuteCommandBuffer(commandBuffer);
commandBuffer.Dispose();

추가 자료 및 튜토리얼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아래 리소스를 참조해보세요.

  • Unity Learn: Custom Render Pipelines
  • Unity 공식 포럼 및 커뮤니티: 질문과 답변을 통해 더 나은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예제를 제공했습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해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