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프라이트 정렬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스프라이트를 정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의 Graphics 설정을 통해 스프라이트의 렌더링 순서를 조정할 수 있으며, 게임에서 스프라이트의 시각적 우선순위를 제어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스프라이트 정렬
Unity의 렌더러는 여러 기준에 따라 스프라이트를 정렬합니다. 주요 설정은 Transparency Sort Mode로, 이는 스프라이트가 카메라 위치에 의해 어떻게 정렬되는지를 제어합니다.
Transparency Sort Mode 옵션
Sort Mode | 설명 |
---|---|
Default | 카메라의 투사 모드가 Perspective인지 또는 Orthographic인지에 따라 정렬됩니다. |
Perspective | 원근 뷰에 따라 스프라이트를 정렬합니다. 카메라 위치에서 스프라이트까지의 거리 기준. |
Orthographic | 직교 뷰에 따라 거리를 기준으로 스프라이트를 정렬합니다. |
Custom Axis | 지정된 축에 의해 스프라이트를 정렬합니다. 이 경우 Transparency Sort Axis를 설정해야 합니다. |
Custom Axis 사용법
Custom Axis를 설정하면, 특정 축을 기준으로 스프라이트를 정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축은 –1과 1 사이의 값으로 정의됩니다.
축 설정 예시
X | Y | Z | 설명 |
---|---|---|---|
0 | 1 | 0 | 축 방향이 위쪽(세로)으로 설정됩니다. |
1 | 1 | 0 | X와 Y 사이의 대각선 방향으로 설정됩니다. |
이렇게 하면 스프라이트가 원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Y축 값을 0보다 크게 설정하면 스프라이트가 위쪽 우선 순위로 렌더링됩니다.
스크립트를 통한 스프라이트 정렬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카메라의 프로퍼티를 수정하여 스프라이트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var camera = GetComponent<Camera>();
camera.transparencySortMode = TransparencySortMode.CustomAxis;
camera.transparencySortAxis = new Vector3(0.0f, 1.0f, 0.0f);
이 코드는 카메라에서 CustomAxis를 설정하고, Y축을 기준으로 스프라이트를 정렬합니다.
활용 및 응용
- 2D 플랫폼 게임: 캐릭터가 높은 점프 후 착지할 때 스프라이트의 시각적 우선순위를 조정하여 자연스럽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 레벨 디자인: 배경 스프라이트와 전경 스프라이트의 정렬을 통해 깊이감을 주어 게임 몰입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 UI 요소: UI를 표시할 때 필요에 따라 스프라이트를 정렬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바탕으로 원하는 대로 스프라이트를 조정하는 재미있는 2D 게임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