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프라이트 에디터 가이드
Unity의 스프라이트 에디터는 게임 개발 시 스프라이트의 아웃라인 및 물리적 모양을 정의하고 수정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스프라이트 에디터의 기능 및 커스텀 아웃라인 생성 방법을 소개합니다.
스프라이트 에디터 접근하기
스프라이트 에디터에 접근하려면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Sprite Editor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드롭다운 메뉴에서 Custom Outline을 선택하여 커스텀 아웃라인 에디터를 여세요.
커스텀 아웃라인 에디터 기능
아래는 커스텀 아웃라인 에디터의 주요 프로퍼티들입니다: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
Snap | 컨트롤 포인트를 가장 가까운 픽셀로 이동합니다. |
Outline Tolerance | 생성된 아웃라인이 스프라이트 텍스처를 얼마나 잘 따르는지를 조정합니다. |
Generate | 설정된 Outline Tolerance를 기준으로 아웃라인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
Copy | 현재 아웃라인을 복사합니다. |
Paste | 복사한 아웃라인을 현재 선택된 스프라이트에 붙여넣습니다. |
Paste All | 복사한 아웃라인을 모든 선택적인 스프라이트에 붙여넣습니다. |
Revert | 최근 변경 사항을 되돌립니다. |
Apply |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
커스텀 아웃라인 생성 방법
커스텀 아웃라인을 생성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자동 생성: Unity가 스프라이트에서 자동으로 아웃라인을 생성하도록 설정합니다. 이를 위해 Generate 버튼을 클릭하고 Outline Tolerance 슬라이더를 조정합니다. 2. 수동 생성: 컨트롤 포인트를 추가하거나 이동하여 직접 아웃라인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아웃라인 수정하기
아래는 커스텀 아웃라인 수정 방법입니다:
컨트롤 포인트 이동
- 컨트롤 포인트를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컨트롤 포인트 추가/제거
- 아웃라인의 가장자리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포인트 추가가 가능한 위치가 표시됩니다.
- 클릭하면 새로운 포인트가 추가되고, 선택 후
Del
키를 누르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섹션 이동
- 두 개의 컨트롤 포인트 사이에 있는 섹션을 이동시키려면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웃라인을 드래그하십시오.
활용 예제
- 플랫 게임 캐릭터 스프라이트에 적합한 아웃라인 생성: 투명한 영역을 최소화하여 캐릭터의 아웃라인을 정의함으로써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스프라이트에 일관된 아웃라인 적용: Copy 및 Paste All 기능을 이용해 동일한 텍스처에 있는 여러 스프라이트에 같은 아웃라인을 적용하여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요약
Unity의 스프라이트 에디터는 스프라이트 메시의 아웃라인을 정의하고 수정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커스텀 아웃라인을 사용하여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고, 필요한 특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스프라이트 에디터의 활용법을 이해하고, 게임 개발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