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prite Editor: 보조 텍스처 사용법
소개
Unity의 Sprite Editor는 2D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특히 보조 텍스처 기능을 통해 스프라이트에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스프라이트 에디터의 보조 텍스처 모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보조 텍스처란?
보조 텍스처는 편집된 스프라이트에 추가 텍스처를 연결하여 셰이더가 이를 샘플링하여 스프라이트에 효과를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노멀 매핑과 같은 효과를 통해 더 사실적인 비주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기능은 스프라이트 렌더러에서만 지원되며, 다른 렌더러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조 텍스처 추가 방법
- Sprite Editor 창의 왼쪽 상단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Secondary Textures 모듈을 선택합니다.
- Secondary Textures 패널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보조 텍스처 엔트리를 추가합니다.
- 최대 8개의 보조 텍스처를 추가할 수 있으며, 각 텍스처는 이름 및 텍스처 필드를 포함합니다.
- 이름 필드에 커스텀 이름을 입력할 수 있으며, 드롭다운 화살표를 클릭하여 추천 이름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선택
- 텍스처 필드에 텍스처 에셋을 직접 드래그하거나, 필드 오른쪽의 원을 클릭하여 Object Picker 창을 열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보조 텍스처는 기본 스프라이트 텍스처와 동일한 UV 좌표를 사용하므로, 추가 텍스처 효과가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기본 스프라이트 텍스처와 일치시켜야 합니다.
보조 텍스처 미리 보기
- 기본 스프라이트 텍스처가 숨겨진 상태에서 보조 텍스처를 미리 보려면 리스트에서 해당 항목을 선택합니다.
- 리스트 바닥면을 클릭하여 항목 선택을 해제하면 기본 스프라이트 텍스처가 다시 표시됩니다.
보조 텍스처 삭제 방법
- 삭제할 보조 텍스처를 선택합니다.
- 창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항목을 삭제합니다.
변경 사항 적용하기
편집된 스프라이트에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툴바에서 Apply를 선택합니다. 이름이나 선택된 텍스처가 없는 항목은 무효로 간주되며, 변경 사항이 적용될 때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예제 활용
- 노멀 매핑: 보조 텍스처를 사용하여 스프라이트에 입체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투명 효과: 여러 텍스처를 조합하여 더욱 독창적인 비주얼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항목 | 설명 |
---|---|
보조 텍스처 기능 | 스프라이트에 추가 효과를 적용하는 모듈 |
최대 텍스처 수 | 8개의 보조 텍스처 추가 가능 |
적용할 수 있는 장소 | 스프라이트 렌더러에서만 지원 |
이름 추천 기능 | 선택한 패키지에 따라 자동으로 제공되는 추천 이름 리스트 |
유효성 검사 | 이름 및 텍스처 필드가 없으면 자동으로 삭제 처리 |
이 문서가 Unity의 보조 텍스처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사용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Unity의 공식 문서나 커뮤니티 포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