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prite Atlas V2 가이드

개요

Unity의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시스템은 텍스처(스프라이트, 폴더 내 스프라이트)를 아틀라스 텍스처로 패킹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V2는 새로운 기능을 포함하여 기존 기능을 확장합니다.

기본 개념

  1.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V1 vs V2
  2. V1: AssetDatabase V1 사용
  3. V2: AssetDatabase V2 사용으로 새로운 기능 포함
  4. 패킹
  5.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는 플레이 모드 전환 시 텍스처를 패킹합니다.
  6. 패킹된 데이터는 Library/AtlasCache 폴더에 저장됩니다.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V2 활성화

활성화 방법

  • Unity 2022.2부터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 기존 프로젝트의 경우:
  • Edit > Project Settings > Editor로 이동
  • Sprite Atlas > Mode에서 Sprite Atlas V2 - Enabled 선택

주의사항

  • V1에서 V2로 마이그레이션된 에셋은 V1과 호환되지 않으며 되돌릴 수 없습니다.
  • 백업 필수.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V2 옵션

옵션 설명
Sprite Atlas V2 - Enabled 편집 및 플레이 모드에서 항상 아틀라스를 텍스처 소스로 사용합니다.
Sprite Atlas V2 - Enabled for Builds 빌드할 때만 아틀라스를 패킹하며, 편집 모드에서는 원래 텍스처를 사용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생성

  1. 새로운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생성합니다.
  2. 필요한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 아틀라스에 추가합니다.
  3. 자동으로 패킹을 설정합니다.

예제 2: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활용

  • 게임 오브젝트에 스프라이트 렌더러를 추가하고, 생성된 아틀라스를 텍스처로 설정하여 스프라이트를 표시합니다.

예제 3: 에셋 번들에 포함하기

  • 스프라이트 아틀라스를 에셋 번들에 포함시켜 게임 빌드 시 함께 패킹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V2는 성능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개발자에게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에 적절히 활용하여 효율적인 게임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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