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프라이트 에디터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폴리곤을 조절하고, 자동 슬라이싱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폴리곤 크기 조절
폴리곤 모양 설정
- 폴리곤 수정: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폴리곤을 열고,
Sides필드에 원하는 변의 수를 입력합니다. Change버튼을 클릭하여 폴리곤 모양을 업데이트합니다.
폴리곤 크기 및 피벗 설정
- 폴리곤 크기 변경:
- 스프라이트를 클릭해 초록색 테두리선과 스프라이트 정보 상자를 표시합니다.
- 초록색 선을 드래그하여 필요한 테두리를 생성하면,
Border필드의 값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 폴리곤 피벗 포인트 조정:
- 이미지를 클릭하여 스프라이트 정보 상자를 표시합니다.
Pivot드롭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피벗 옵션에 따라 폴리곤 위에 파란색 피벗 동그라미가 나타납니다.Custom Pivot을 선택한 후, 파란색 피벗 동그라미를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슬라이싱
자동 슬라이싱 기능을 사용하면 스프라이트의 여러 개의 스프라이트를 한 번에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절차를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자동 슬라이싱 옵션 선택: 스프라이트 에디터 메뉴에서 자동 슬라이싱 기능을 선택합니다.
- 슬라이스 기준 설정: 필요한 경우 슬라이스 기준을 조정합니다.
- 결과적으로 생성된 여러 스프라이트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조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들기
- 캐릭터의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폴리곤으로 세분화합니다.
- 각 프레임에 맞게 폴리곤의 피벗을 다르게 설정하여 회전이나 움직임을 부드럽게 표현합니다.
예제 2: UI 요소 구성
- UI의 버튼과 아이콘을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자동 슬라이싱을 통해 분리합니다.
- 각 UI 요소에 맞는 크기와 피벗을 설정하여 보기 좋은 인터페이스를 구성합니다.
결론
Unity의 스프라이트 에디터는 다양한 스프라이트를 자유롭게 조작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위의 단계를 통해 폴리곤을 쉽게 조정하고, 자동 슬라이싱 기능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