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프라이트 에디터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폴리곤을 조절하고, 자동 슬라이싱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폴리곤 크기 조절
폴리곤 모양 설정
- 폴리곤 수정: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폴리곤을 열고,
Sides
필드에 원하는 변의 수를 입력합니다. Change
버튼을 클릭하여 폴리곤 모양을 업데이트합니다.
폴리곤 크기 및 피벗 설정
- 폴리곤 크기 변경:
- 스프라이트를 클릭해 초록색 테두리선과 스프라이트 정보 상자를 표시합니다.
- 초록색 선을 드래그하여 필요한 테두리를 생성하면,
Border
필드의 값이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 폴리곤 피벗 포인트 조정:
- 이미지를 클릭하여 스프라이트 정보 상자를 표시합니다.
Pivot
드롭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피벗 옵션에 따라 폴리곤 위에 파란색 피벗 동그라미가 나타납니다.Custom Pivot
을 선택한 후, 파란색 피벗 동그라미를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슬라이싱
자동 슬라이싱 기능을 사용하면 스프라이트의 여러 개의 스프라이트를 한 번에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절차를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자동 슬라이싱 옵션 선택: 스프라이트 에디터 메뉴에서 자동 슬라이싱 기능을 선택합니다.
- 슬라이스 기준 설정: 필요한 경우 슬라이스 기준을 조정합니다.
- 결과적으로 생성된 여러 스프라이트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조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들기
- 캐릭터의 스프라이트 이미지를 폴리곤으로 세분화합니다.
- 각 프레임에 맞게 폴리곤의 피벗을 다르게 설정하여 회전이나 움직임을 부드럽게 표현합니다.
예제 2: UI 요소 구성
- UI의 버튼과 아이콘을 스프라이트 에디터에서 자동 슬라이싱을 통해 분리합니다.
- 각 UI 요소에 맞는 크기와 피벗을 설정하여 보기 좋은 인터페이스를 구성합니다.
결론
Unity의 스프라이트 에디터는 다양한 스프라이트를 자유롭게 조작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위의 단계를 통해 폴리곤을 쉽게 조정하고, 자동 슬라이싱 기능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