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애니메이션 임포트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임포트하는 방법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합니다. Unity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클립을 통해 캐릭터에 생동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클립이란?
애니메이션 클립(Animation Clip)은 캐릭터가 게임에서 수행하는 개별 동작을 정의하는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걷기, 달리기, 점프와 같은 다양한 동작이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3D 모델링 툴에서 설정한 후 Unity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모델 임포트 설정
- 애니메이션 탭: 모델의 애니메이션을 설정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탭을 사용합니다.
- 애니메이션 클립 추출: 긴 애니메이션 클립에서 개별 동작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모델에 따른 애니메이션 탭
여러 애니메이션 클립이 정의된 경우
클립 이름 | 미리보기 | 시간 범위 수정 |
---|---|---|
걷기 애니메이션 | 확인 가능 | 수정 가능 |
달리기 애니메이션 | 확인 가능 | 수정 가능 |
하나의 긴 애니메이션 클립인 경우
애니메이션 시퀀스 | 시작 프레임 | 종료 프레임 |
---|---|---|
걷기 | 71 | 77 |
대기 | 170 | 200 |
히트 | 250 | 280 |
애니메이션 임포트 방법
- 새로운 애니메이션 클립 생성을 위해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필요한 범위를 선택합니다.
- 클립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파일 규칙
- 각 모델 파일은
modelName@animationName.fbx
형태로 명명되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모델 이름이
goober
인 경우, 애니메이션 파일은 다음과 같이 명명됩니다: - goober@idle.fbx
- goober@walk.fbx
- goober@jump.fbx
- goober@walljump.fbx
애니메이션 예제
애니메이션 유형 | 파일 이름 |
---|---|
대기 애니메이션 | goober@idle.fbx |
걷기 애니메이션 | goober@walk.fbx |
점프 애니메이션 | goober@jump.fbx |
벽 점프 애니메이션 | goober@walljump.fbx |
팁: 애니메이션 리샘플링
애니메이션 클립의 루프 최적화를 통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루프 애니메이션의 부드러움을 개선하세요.
Unity의 Animation 시스템을 활용하면 캐릭터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성능과 최적화를 고려하여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적절히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