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haderLab: 서브셰이더 태그 활용

개요

ShaderLab에서 서브셰이더에 태그를 할당하는 방법과 그 활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서브셰이더의 태그는 Unity에서 다양한 렌더링 동작을 결정할 수 있는 키-값 쌍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서브셰이더 태그의 사용법과 예제 코드를 통해 활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태그의 기본 개념

태그는 Unity에서 특정 서브셰이더의 사용 방식과 시점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서브셰이더는 Tags 블록 내에서 정의되며, 다양한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호환성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원되는 렌더 파이프라인

기능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커스텀 SRP
ShaderLab: 서브셰이더 태그 블록 지원 지원 지원 지원
ShaderLab: RenderPipeline 태그 지원하지 않음 지원 지원 지원하지 않음
ShaderLab: Queue 태그 지원하지 않음 지원 지원 지원
ShaderLab: RenderType 태그 지원 지원 지원 지원
ShaderLab: DisableBatching 태그 지원 지원 지원 지원
ShaderLab: ForceNoShadowCasting 태그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서브셰이더 태그 사용법

서브셰이더 태그 정의

서브셰이더 태그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Tags { "태그이름" = "값" }

서브셰이더 및 패스에 태그 할당

서브셰이더에 태그를 할당하려면 Tags 블록을 서브셰이더 내부에 위치시키고, 패스에는 패스 내부에 Tags 블록을 위치시킵니다.

C# 코드에서 서브셰이더 태그 사용 예제

C# 스크립트에서 태그를 읽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string tagName = "ExampleTagName";

    void Start()
    {
        Renderer myRenderer = GetComponent<Renderer>();
        string tagValue = myRenderer.material.GetTag(tagName, true, "Tag not found");
        Debug.Log(tagValue);
    }
}

구체적인 태그 활용 예제

RenderPipeline 태그

URP와 HDRP와의 호환성을 정의합니다.

Shader "ExampleShader" {
    SubShader {
        Tags { "RenderPipeline" = "UniversalRenderPipeline" }
        Pass {
            …
        }
    }
}

Queue 태그

렌더링 순서를 정의합니다.

Shader "ExampleShader" {
    SubShader {
        Tags { "Queue" = "Transparent" }
        Pass {
            …
        }
    }
}

RenderType 태그

셰이더 오브젝트의 동작을 오버라이드합니다.

Shader "ExampleShader" {
    SubShader {
        Tags { "RenderType" = "TransparentCutout" }
        Pass {
            …
        }
    }
}

ForceNoShadowCasting 태그

그림자 드리우기를 방지합니다.

Shader "ExampleShader" {
    SubShader {
        Tags { "ForceNoShadowCasting" = "True" }
        Pass {
            …
        }
    }
}

DisableBatching 태그

동적 배칭을 방지합니다.

Shader "ExampleShader" {
    SubShader {
        Tags { "DisableBatching" = "True" }
        Pass {
            …
        }
    }
}

결론

이 문서에서는 Unity ShaderLab에서 서브셰이더 태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태그를 사용하여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호환성, 렌더링 순서, 그림자 관리 및 배칭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를 통해 각 태그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자신만의 셰이더를 만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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