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haderLab: 서브셰이더 정의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ShaderLab에서 서브셰이더를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서브셰이더를 통해 다양한 GPU 설정 및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개요

셰이더 오브젝트는 하나 이상의 서브셰이더를 포함하며, 각각은 특정 하드웨어와 맞물려 작동할 수 있습니다. 개별 서브셰이더는 다수의 설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render pipeline compatibility Built-in Render Pipeline Universal Render Pipeline (URP) High-Definition Render Pipeline (HDRP)
SubShader 블록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서브셰이더 정의

ShaderLab에서는 Shader 블록 안에 SubShader 블록을 사용하여 서브셰이더를 정의합니다. 서브셰이더 내에서 다양한 설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요 구성 요소

  1. LOD 블록
  2. 디테일 수준(LOD)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3. Tags 블록
  4. 서브셰이더에 데이터의 키-값 쌍을 할당합니다.
  5. ShaderLab 명령어
  6. 서브셰이더에 GPU 명령이나 셰이더 코드를 추가합니다.
  7. Pass 블록
  8. 하나 이상의 패스를 정의합니다.
  9. PackageRequirements 블록
  10. 필수 패키지가 설치된 경우에만 서브셰이더가 실행되도록 지정합니다.

서브셰이더 문법

서브셰이더의 기본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명 SubShader { <optional: LOD> <optional: tags> <optional: commands> <One or more Pass definitions> }

예제 코드

아래 예제는 단일 패스를 포함한 서브셰이더를 정의하는 코드입니다.

Shader "Examples/SinglePass"
{
    SubShader
    {
        Tags { "ExampleSubShaderTagKey" = "ExampleSubShaderTagValue" }
        LOD 100

        // ShaderLab 명령어 적용

        Pass
        {                
              Name "ExamplePassName"
              Tags { "ExamplePassTagKey" = "ExamplePassTagValue" }

              // HLSL 코드 추가
        }
    }
}

추가 활용 및 적용 예제

  1. 다양한 하드웨어 지원
  2. 각 하드웨어에 맞춰 여러 서브셰이더를 작성하여, 동일한 셰이더 오브젝트에서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3. 효율적인 그래픽스 처리
  4. LOD 값을 사용하여 거리나 화면 비율에 따라 자동으로 품질을 조정해 주는 서브셰이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퍼포먼스를 극대화합니다.
  5. 태그 활용
  6. 다양한 렌더링 과정에서 태그를 이용해 셰이더를 분류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ShaderLab을 활용하여 서브셰이더를 정의하는 것은 고유한 그래픽 효과와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다양한 활용 사례를 통해 시스템 성능을 극대화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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