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작성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셰이더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Unity는 다양한 그래픽 API를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방법으로 셰이더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셰이더 언어
Unity에서 셰이더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주요 언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언어 | 설명 |
|---|---|
| HLSL | 셰이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 ShaderLab | 셰이더 오브젝트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Unity 전용 언어입니다. |
참고
더 많은 자유도를 원할 경우, GLSL 및 Metal로 직접 셰이더를 작성할 수 있으나 권장되지 않습니다.
셰이더 작성 방법
셰이더를 작성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HLSL로 버텍스 및 프래그먼트 셰이더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주요 작성 방법
- 버텍스 및 프래그먼트 셰이더
- HLSL을 사용하여 셰이더를 작성합니다.
- 표면 셰이더
- 간단하게 조명과 상호작용하는 셰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고정된 함수 스타일의 ShaderLab
- HLSL을 사용하지 않고 셰이더를 작성할 수 있는 레거시 방법입니다. 더 이상 권장되지는 않지만 여전히 지원됩니다.
여러 그래픽스 API를 위한 셰이더 작성
셰이더 코드는 타겟으로 하는 그래픽 API에 따라 다르게 작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각 그래픽 API에 맞는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관련 문서를 참조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추가 활용 예제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셰이더 활용 예제를 소개합니다:
- 기본 조명 셰이더
- 간단한 조명 효과를 구현하여 객체에 생동감을 주는 방법.
- 텍스처 매핑
- 2D 텍스처를 3D 모델에 매핑하여 사실적인 효과를 표현하는 방법.
- 효과음에 기반한 셰이더
- 동적 환경에 맞춰 텍스처와 조명이 변화하는 셰이더를 만드는 방법.
결론
Unity에서 셰이더를 작성하는 것은 게임 개발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양한 방법과 언어를 조합하면 창의적인 그래픽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각 언어의 특성과 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필요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효과적인 셰이더를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