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교체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셰이더를 교체하는 방법과 이를 활용하는 예제를 설명합니다. 셰이더는 게임 오브젝트의 외관을 정의하는 핵심 요소이며, 런타임 중에 셰이더를 교체하면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셰이더 교체 개요

Unity에서는 다음 두 가지 함수를 사용하여 셰이더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 Camera.RenderWithShader
  • Camera.SetReplacementShader

이 두 함수는 렌더링할 셰이더와 태그 값을 인자로 받아 셰이더를 교체합니다. 셰이더와 태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작 원리

  1. 카메라는 씬을 렌더링할 때 기본적으로 각 오브젝트의 머티리얼을 사용합니다.
  2. 사용되는 실제 셰이더는 교체됩니다.
  3. 만약 replacementTag가 비어 있다면, 모든 오브젝트가 대체 셰이더로 렌더링됩니다.
  4. replacementTag에 값이 있을 경우, 오브젝트는 해당 태그에 따라 렌더링 여부가 결정됩니다.

이러한 과정 덕분에 특정 유형의 오브젝트만 대체 셰이더로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셰이더 태그

Unity의 빌트인 셰이더는 다음과 같은 "RenderType" 태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태그 설명
Opaque 불투명 오브젝트용 셰이더
Transparent 반투명 오브젝트용 셰이더
TransparentCutout 마스크된 투명 셰이더
Background 스카이박스 셰이더
Overlay 헤일로 및 플레어 셰이더
TreeOpaque 나무속 셰이더
TreeTransparentCutout 나뭇잎 셰이더
Grass 잔디 셰이더
GrassBillboard 잔디 빌보드 셰이더
TreeBillboard 나무 빌보드 셰이더

이 태그들을 사용하여 다양한 그래픽 효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셰이더를 대체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구체적인 코드 예제입니다:

void Start() {
    camera.SetReplacementShader(EffectShader, "RenderType");
}

위의 코드는 카메라에 특정 셰이더 EffectShader를 지정합니다. 이를 통해 EffectShader는 다양한 RenderType에 따라 다른 서브셰이더로 대체됩니다.

서브셰이더 정의

셰이더는 다음과 같이 서브셰이더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Shader "EffectShader" {
    SubShader {
        Tags { "RenderType"="Opaque" }
        Pass {
            ...
        }
    }
    SubShader {
        Tags { "RenderType"="SomethingElse" }
        Pass {
            ...
        }
    }
}

이 예제에서는 EffectShader에 두 개의 서브셰이더가 정의되어 있으며, 각각의 태그에 따라 렌더링됩니다. 렌더링할 셰이더가 없는 모든 오브젝트는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활용 예제

  1. 에지 감지 효과: 특정 오브젝트의 에지를 강조하기 위해 커스텀 셰이더를 작성하고 이를 교체하여 시각적으로 강조할 수 있습니다.
  2. 특수 효과 디버깅: 특정 효과가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 서브셰이더를 구성하고, 각 서브셰이더를 전환하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Unity의 셰이더 교체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