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성능 최적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셰이더 성능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셰이더는 그래픽스의 중요한 요소로, 게임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셰이더 성능 개선을 위한 팁과 예시입니다.
셰이더 최적화의 필요성
플랫폼에 따라 GPU 성능이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고사양 PC의 GPU는 저사양 모바일 GPUs보다 많은 그래픽스와 셰이더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가형 PC에서 좋은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 연산 줄이기 - 텍스처 로딩 최적화
성능을 위한 연산 최적화
셰이더 코드가 수행해야 하는 연산이 많을수록 게임의 성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세요: - 필요한 연산만 수행: 예를 들어, 각 픽셀의 색상 데이터가 일정하다면 이를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 연산 빈도 조절: 픽셀 셰이더에서 계산을 수행하는 대신, 가능한 한 버텍스 셰이더로 옮기거나 스크립트에서 미리 계산합니다.
정밀도 최적화
셰이더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은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의 정밀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world space position 및 texture coordinates: float - 기타 항목 (벡터, HDR 색상 등): half - 간단한 텍스처 데이터 연산: fixed
복잡한 수학적 연산 피하기
초월 함수(예: pow, log, sin)는 많은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저사양 하드웨어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룩업 텍스처를 사용하여 대체할 수 있습니다.
표면 셰이더 최적화
표면 셰이더는 조명과 상호작용하는 셰이더를 작성할 때 유용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approxview 사용: 뷰 방향을 픽셀당이 아닌 버텍스당 정규화합니다. - noambient 사용: 셰이더에서 주변광을 비활성화하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알파 테스트
알파 테스트는 투명한 픽셀을 제거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특정 플랫폼에서는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므로, 꼭 필요할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컬러 마스크
일부 플랫폼에서는 ColorMask를 사용해 채널을 제외하는 작업이 리소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필요할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예시
아래는 셰이더에서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 전략의 예시입니다.
| 최적화 전략 | 설명 |
|---|---|
| 필요 없는 연산 제거 | 동일한 색상을 가진 픽셀에서의 불필요한 연산 감소 |
| 정밀도 조정 | 필요한 경우에만 정밀도 조정 |
| 룩업 텍스처 사용 | 복잡한 수학 연산 대신 사용 |
| approxview | 뷰 방향을 버텍스당으로 처리 |
| noambient | 주변광 비활성화로 성능 향상 |
이 가이드를 바탕으로 셰이더 성능 최적화를 통해 게임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Unity에서 셰이더를 작성할 때 이 팁들을 기억하고 적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