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haderLab: 패키지 요구 사항 지정하기
소개
Unity에서 셰이더를 개발할 때, 특정 패키지나 버전에 대한 의존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의 목적은 ShaderLab에서 패키지 요구 사항을 지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예제 코드를 통해 활용 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패키지 요구 사항 정의하기
일부 셰이더는 여러 렌더 파이프라인을 동시에 지원해야 하므로, 서브셰이더와 패스에 패키지 요구 사항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부적절한 패키지로 인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요구 사항 블록
패키지 요구 사항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PackageRequirements 블록을 사용해야 하며, 서브셰이더 또는 패스 당 하나의 블록만 지원합니다. 각 블록에서 여러 개의 패키지 요구 사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문
PackageRequirements
{
[요구 사항 정의]
}
요구 사항 정의 방법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package name>: 모든 버전의 패키지와 작동하도록 지정합니다.<package name>:<version restrictions>: 패키지 버전의 하위 세트와만 작동하도록 지정합니다.<package name>:unity=<version restrictions>: Unity 버전의 하위 세트와 작동하며 특정 패키지를 요구합니다.unity:<version restrictions>: Unity 버전의 하위 세트와 작동하도록 지정합니다.
버전 제한
버전 제한은 특정 패키지 설치 버전이 범위 내에 있는지를 판별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버전 범위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version>: 입력한 버전 및 이후 모든 버전[<version>]: 정확한 버전[<version1>,<version2>]: 특정 범위 지정
예제 코드
다음은 서브셰이더와 패스의 패키지 요구 사항을 지정하는 예입니다.
Shader "Examples/ExampleShader"
{
SubShader
{
PackageRequirements
{
"com.my.package": "2.2"
}
Pass
{
PackageRequirements
{
"com.unity.render-pipelines.universal": "[10.2.1,11.0]"
"com.unity.textmeshpro": "3.2"
}
}
Pass
{
PackageRequirements
{
"com.unity.render-pipelines.high-definition": "[8.0,8.5]"
}
}
}
}
위 코드에서 첫 번째 패스는 "com.unity.render-pipelines.universal" 패키지의 버전 10.2.1부터 11.0까지를 요구합니다. 두 번째 패스는 "com.unity.render-pipelines.high-definition" 패키지의 버전 8.0에서 8.5까지를 요구합니다.
오류 점검
불완전한 패키지 요구 사항을 정의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오류 유형입니다.
| 오류 예시 | 설명 |
|---|---|
"com.some.package.x":"[10.2.1,9.0]" |
버전 범위가 올바르지 않음 |
"" :"[2.3.4,3.4.5]" |
패키지 이름이 제공되지 않음 |
"com.some.package.y":"[10.2.1,11.0]" |
중복된 패키지 선언 |
"com.some.package.x":"[1.1.1, 2.2.2]" |
서브셰이더와 충돌하는 종속성 |
"unity":"2021.2" |
유니티 버전이 중복 선언됨 |
이러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패키지 요구 사항 정의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
이 문서는 Unity ShaderLab에서 패키지 요구 사항을 정의하는 방법 및 오류 처리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적절한 패키지 요구 사항을 설정하여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