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haderLab 가이드 (레거시)

Unity에서는 ShaderLab을 사용하여 다양한 셰이더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ShaderLab의 레거시 기능, 특히 Vertex Lighting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개요

머티리얼 및 조명 파라미터는 빌트인 버텍스 조명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버텍스 조명은 각 버텍스에 대해 계산되는 스탠다드 Direct3D/OpenGL 조명 모델입니다.

기능 이름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커스텀 SRP
레거시 조명 지원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주요 커맨드

머티리얼 블록

머티리얼 블록은 오브젝트의 머티리얼 속성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음은 간단한 구문입니다.

  • 머티리얼: 머티리얼 블록을 정의합니다. || ||

머티리얼 프로퍼티

  • 디퓨즈 컬러: 오브젝트의 베이스 컬러입니다.
  • 앰비언트 컬러: 주변광와 연관된 컬러입니다.
  • 스페큘러 하이라이트: 오브젝트의 스페큘러 하이라이트 컬러입니다.
  • 하이라이트의 선명도: 값은 0과 1 사이로 설정됩니다.
  • 이미션 컬러: 오브젝트에 광원이 닿지 않을 때의 컬러입니다.

예제

  1. 순수 빨간색 렌더링:
Shader "Solid Red" {
    SubShader {
        Pass { Color (1,0,0,0) }
    }
}
  1. 흰색 오브젝트와 버텍스 조명:
Shader "VertexLit White" {
    SubShader {
        Pass {
            Material {
                Diffuse (1,1,1,1)
                Ambient (1,1,1,1)
            }
            Lighting On
        }
    }
}
  1. 머티리얼 컬러 추가:
Shader "VertexLit Simple" {
    Properties {
        _Color ("Main Color", COLOR) = (1,1,1,1)
    }
    SubShader {
        Pass {
            Material {
                Diffuse [_Color]
                Ambient [_Color]
            }
            Lighting On
        }
    }
}
  1. 완전한 버텍스 리트 셰이더:
Shader "VertexLit" {
    Properties {
        _Color ("Main Color", Color) = (1,1,1,0)
        _SpecColor ("Spec Color", Color) = (1,1,1,1)
        _Emission ("Emmisive Color", Color) = (0,0,0,0)
        _Shininess ("Shininess", Range (0.01, 1)) = 0.7
        _MainTex ("Base (RGB)", 2D) = "white" {}
    }
    SubShader {
        Pass {
            Material {
                Diffuse [_Color]
                Ambient [_Color]
                Shininess [_Shininess]
                Specular [_SpecColor]
                Emission [_Emission]
            }
            Lighting On
            SeparateSpecular On
            SetTexture [_MainTex] {
                Combine texture * primary DOUBLE, texture * primary
            }
        }
    }
}

결론

위의 예제는 Unity의 ShaderLab에서 레거시 조명과 버텍스 조명에 대한 사용 방법을 보여줍니다. 디테일한 조명 제어는 그래픽 질감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각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게임 오브젝트에 더욱 다양한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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