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GrabPass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GrabPass 커맨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GrabPass는 프레임 버퍼의 내용을 텍스처로 가져오는 데 사용되며, 이후의 패스에서 고급 이미지 기반 효과를 수행하는 데 유용합니다.

GrabPass 소개

  • GrabPass: 이 커맨드는 화면의 내용을 가져와 텍스처로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통 고급 비주얼 효과를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 성능 주의: GrabPass는 CPU와 GPU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프로토타입 또는 간단한 테스트 외에는 남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효율성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기능 이름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커스텀 SRP
GrabPass 지원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지원 안 함

사용법

GrabPass는 서브셰이더 블록 내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이 커맨드는 프레임 버퍼에서만 작동하며, 다른 렌더 타겟의 내용을 가져오는 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효율적인 성능을 위해 서명 가능성을 통해 작업 횟수를 줄이세요.

서명

  • GrabPass { }: 서브셰이더 내에서 프레임 버퍼의 콘텐츠를 가져오는 서명입니다. 반환된 텍스처는 _GrabTexture라는 이름으로 참조됩니다.
  • 예제 서명: GrabPass { "ExampleTextureName" }

예제 코드

아래 예제는 GrabPass를 사용하여 렌더 타겟의 색상을 반전시키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방법은 효율적이지 않지만 GrabPass의 사용을 시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Shader "GrabPassInvert"
{
    SubShader
    {
        // Draw after all opaque geometry
        Tags { "Queue" = "Transparent" }

        // Grab the screen behind the object into _BackgroundTexture
        GrabPass
        {
            "_BackgroundTexture"
        }

        // Render the object with the texture generated above, and invert the colors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include "UnityCG.cginc"

            struct v2f
            {
                float4 grabPos : TEXCOORD0;
                float4 pos : SV_POSITION;
            };

            v2f vert(appdata_base v) {
                v2f o;
                o.pos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grabPos = ComputeGrabScreenPos(o.pos);
                return o;
            }

            sampler2D _BackgroundTexture;

            half4 frag(v2f i) : SV_Target
            {
                half4 bgcolor = tex2Dproj(_BackgroundTexture, i.grabPos);
                return 1 - bgcolor;
            }
            ENDCG
        }

    }
}

요약

GrabPass는 고급 이미지 효과를 구현하는 데 유용한 도구지만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고, 대안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문서의 정보를 바탕으로 GrabPass를 사용하여 멋진 비주얼을 구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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