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카메라 및 뎁스 텍스처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카메라 및 뎁스 텍스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카메라가 뎁스 텍스처를 생성하는 방법과 다양한 응용 예제에 대해 설명합니다.

뎁스 텍스처란?

카메라는 뎁스 또는 뎁스+노멀 또는 모션 벡터 텍스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에 사용하거나 커스텀 조명 모델을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 뎁스 텍스처: 그래픽스 API에서 지원되며, 주요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Direct3D 11+(Windows)
  • OpenGL 3+(Mac/Linux)
  • OpenGL ES 3.0+(iOS)
  • Metal(iOS)

카메라에서 뎁스 텍스처 모드 사용

Unity의 카메라에서 뎁스 텍스처 모드를 설정하려면 Camera.depthTextureMode 변수를 사용합니다. 다음은 가능한 세 가지 모드입니다:

모드 설명
Depth 뎁스 텍스처
DepthNormals 뎁스와 뷰 공간 노멀 텍스처
MotionVectors 현재 프레임에 대한 모션 벡터 텍스처

모드 설명

  • Depth: 화면 크기의 뎁스 텍스처를 생성합니다.
  • DepthNormals: 뷰 공간 노멀을 포함한 32비트 텍스처를 생성합니다.
  • MotionVectors: 화면 공간에서 픽셀 모션을 인코딩한 텍스처를 생성합니다.

뎁스 텍스처 예제

  1. 셰이더에서 뎁스 텍스처 사용하기 셰이더에서 _CameraDepthTexture를 사용하여 카메라의 뎁스 텍스처를 샘플링할 수 있습니다.
  2.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에서 활용하기 포스트 프로세싱에서 뎁스 정보를 사용하여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모션 추적을 위한 모션 벡터 사용하기 모션 벡터 텍스처를 사용하여 현실적인 모션 블러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사용 팁 및 트릭

  • 카메라의 뎁스 텍스처가 필요한 경우, 효과가 비활성화된 이후에도 카메라가 계속 뎁스 텍스처를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 복잡한 셰이더를 작성할 때는 플랫폼 간 차이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만약 텍스처에 결함이 발생하는 경우, Z 버퍼에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ZWrite Off 사용)

결론

이 가이드는 Unity의 카메라 및 뎁스 텍스처에 대한 기본 개념과 사용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양한 활용 방법을 통해 게임 개발 시 필요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