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포함 파일
이 문서는 Unity에서 사용하는 셰이더 포함 파일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셰이더는 게임에서 시각적 효과를 생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본 지식과 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1. 셰이더 포함 파일
Unity는 셰이더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미리 정의된 변수와 헬퍼 함수가 포함된 파일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다양한 그래픽 효과를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주요 셰이더 포함 파일
파일 이름 | 설명 |
---|---|
HLSLSupport.cginc | 멀티 플랫폼 셰이더 컴파일을 위한 헬퍼 매크로 및 정의가 포함됨. |
UnityShaderVariables.cginc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역 변수를 포함함. |
UnityCG.cginc | 다양한 헬퍼 함수와 데이터 구조를 포함함. |
AutoLight.cginc | 조명 및 섀도우 기능을 포함함. |
Lighting.cginc | 표면 셰이더 조명 모델을 자동으로 포함함. |
TerrainEngine.cginc | 터레인 및 식생 셰이더용 헬퍼 함수를 포함함. |
2. 사용 예제
아래는 Unity의 셰이더 포함 파일을 사용하는 기본적인 예제입니다.
예제: 셰이더 파일 포함하기
CGPROGRAM
// ...
#include "UnityCG.cginc"
// ...
ENDCG
위 코드는 Unity 셰이더 프로그램에서 UnityCG.cginc
파일을 포함하여 다양한 헬퍼 함수와 데이터 구조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3. 데이터 구조
UnityCG.cginc
파일에 포함된 주요 데이터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조체 이름 | 설명 |
---|---|
appdata_base | 포지션, 노멀, 텍스처 좌표 1개를 포함한 버텍스 셰이더 입력. |
appdata_tan | 포지션, 노멀, 탄젠트 및 텍스처 좌표 1개를 포함한 버텍스 셰이더 입력. |
appdata_full | 포지션, 노멀, 탄젠트, 버텍스 컬러 및 텍스처 좌표 2개를 포함한 버텍스 셰이더 입력. |
appdata_img | 포지션과 텍스처 좌표 1개를 포함한 버텍스 셰이더 입력. |
4. 활용 및 응용
Unity의 셰이더 포함 파일은 다양한 그래픽 프로젝트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캐릭터의 피부, 배경 지형의 텍스처 처리, 빛의 효과를 이용한 생동감 있는 조명 등을 구현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예제: 기본 셰이더 설정
하단의 코드 스니펫은 기본 셰이더 설정의 간단한 예입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셰이더를 더욱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Shader "Custom/MyShader"
{
Properties
{
_MainTex ("Texture", 2D) = "white" {}
}
SubShader
{
Tags { "RenderType"="Opaque" }
LOD 200
Pass
{
CGPROGRAM
#include "UnityCG.cginc"
// 셰이더 코드 여기에 작성
ENDCG
}
}
}
이와 같은 기본 구조를 활용하여 셰이더를 작성하면 원하는 비주얼 효과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셰이더 포함 파일은 다양한 그래픽 작업을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한 내용과 예제를 바탕으로 고급 그래픽 효과를 구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