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haderLab: BlendOp 커맨드

이 문서는 Unity의 ShaderLab에서 BlendOp 커맨드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며, 다양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BlendOp는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블렌딩 작업을 정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본 개념

BlendOp란?

BlendOp는 블렌딩 작업을 설정하는 커맨드입니다. 이 커맨드는 특정 패스 또는 서브셰이더에서 렌더 상태를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1. 패스 블록: 패스 블록 내에서 사용하여 렌더 상태를 설정합니다.
  2. 서브셰이더 블록: 서브셰이더 내 모든 패스의 렌더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렌딩 작업 목록

파라미터 값 기능 설명
Add 소스와 대상을 더한다.
Sub 소스에서 대상을 뺀다.
RevSub 대상에서 소스를 뺀다.
Min 소스와 대상 중 더 작은 값을 사용한다.
Max 소스와 대상 중 더 큰 값을 사용한다.
LogicalClear 논리 연산: Clear (0)
LogicalSet 논리 연산: Set (1)
LogicalCopy 논리 연산: Copy (s)
LogicalCopyInverted 논리 연산: Copy inverted (!s)
LogicalNoop 논리 연산: Noop (d)
LogicalInvert 논리 연산: Invert (!d)
LogicalAnd 논리 연산: And (s & d)
LogicalOr 논리 연산: Or (s
Multiply 고급 OpenGL 블렌딩 작업: Multiply
Screen 고급 OpenGL 블렌딩 작업: Screen
Overlay 고급 OpenGL 블렌딩 작업: Overlay
Darken 고급 OpenGL 블렌딩 작업: Darken
Lighten 고급 OpenGL 블렌딩 작업: Lighten
... ... (다른 블렌딩 작업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

  • MinMax는 OpenGL ES 2의 GL_EXT_blend_minmax가 필요합니다.
  • 논리 연산은 DX 11.1+ 또는 Vulkan을 요구합니다.
  • 고급 OpenGL 블렌딩 작업은 GLES3.1 AEP+, GL_KHR_blend_equation_advanced가 필수입니다.

코드 예제

예제 1: SubShader에서 BlendOp 사용하기

Shader "Examples/CommandExample"
{
    SubShader
    {
        // 서브셰이더의 나머지 코드는 여기에 정의됩니다.

        Pass
        {
            // 이 패스를 위한 감산 블렌딩 활성화
            Blend SrcAlpha One
            BlendOp RevSub

            // 패스의 나머지 코드는 여기에 정의됩니다.
        }
    }
}

위의 예제 코드는 특정 SubShader 내에서 BlendOp를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예제 2: 패스 블록에서 BlendOp 사용하기

Shader "Examples/CommandExample"
{
    SubShader
    {
        // 이 서브셰이더의 감산 블렌딩 활성화
        Blend SrcAlpha One
        BlendOp RevSub

        // 서브셰이더의 나머지 코드는 여기에 정의됩니다.

        Pass
        {
            // 패스의 나머지 코드는 여기에 정의됩니다.
        }
    }
}

이 예제는 SubShader와 패스 블록에서 BlendOp 커맨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요약

BlendOp 커맨드는 Unity의 ShaderLab에서 블렌딩 작업을 정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블렌딩 작업을 지원하며, 각 작업이 어떤 렌더링 효과를 주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예제를 통해 이 커맨드를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원하는 효과를 달성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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