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하늘 구현 가이드

소개

스카이박스는 각 면에 다른 텍스처를 사용하는 큐브로, Unity에서 하늘을 렌더링할 때 사용됩니다. 씬은 스카이박스 큐브 안에 배치되며, 스카이박스가 먼저 렌더링되므로 하늘은 항상 뒤쪽에서 보입니다.

스카이박스를 사용하는 이유

스카이박스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씬 주위에 사실적인 하늘을 렌더링합니다.
  • 스카이박스 기반의 사실적인 주변광을 구현합니다.
  • Skybox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개별 카메라가 사용할 스카이박스를 오버라이드합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다양한 렌더 파이프라인에서의 스카이박스 지원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스카이박스 지원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지원 (1)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지원 (1)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미지원 (2)

참고: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과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은 스카이박스를 독점적으로 사용합니다.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은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지원하지 않지만, 다양한 스카이 생성 솔루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kyManager

SkyManager를 사용하면 스카이박스의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하늘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스카이박스 설정하기

  1. 프로젝트 설정 열기: Unity 편집기에서 'Edit' 메뉴를 클릭한 후 'Project Settings'를 선택합니다.
  2. 스카이박스 선택: 'Lighting' 탭으로 이동하여 'Environment' 섹션에서 스카이박스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정의 스카이박스를 추가하여 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제 2: 카메라별 스카이박스 오버라이드

  1. 새로운 카메라를 생성합니다.
  2. 생성한 카메라의 'Skybox'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3. 이 카메라에 맞는 스카이박스를 선택하여 다른 카메라와 다른 스카이박스를 설정합니다.

결론

스카이박스는 Unity에서 하늘을 렌더링하고 주변환경을 조명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다양한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적절히 활용하여 더욱 사실적인 게임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예제를 통해 스카이박스를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식을 익혀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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