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XR 스테레오 렌더링

이 문서는 Unity의 XR 스테레오 렌더링 기능에 대한 안내서입니다. VR 및 최소한의 MR 기기에서 스테레오 렌더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스테레오 렌더링 소개

Unity XR은 두 가지 스테레오 렌더 모드를 지원합니다.

1. 멀티 패스 (Multi-pass)

  • 각 눈에 대해 렌더 패스를 수행합니다.
  • 렌더 루프의 일부는 두 패스 간에 공유되어, 두 개의 고유 카메라로 씬을 렌더링하는 것보다 더 빠릅니다.
  • 기존 셰이더 및 렌더링 유틸리티와의 호환성이 넓지만,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모드보다 느립니다.

2.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Single Pass Instanced)

  • 인스턴스화 드로우 콜을 사용하여 싱글 패스로 씬을 렌더링합니다.
  • CPU 사용이 크게 감소하고 GPU 사용도 약간 줄어듭니다.

멀티뷰 (Multiview)

  • 일부 OpenGL 및 OpenGL ES 기기에서 지원되는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렌더링의 변형입니다.
  • 가능한 경우 싱글 패스 인스턴스를 대체합니다.

렌더 모드 설정 방법

  1. Project Settings 열기
  2. 메뉴: Edit > Project Settings를 클릭합니다.
  3. XR Plugin Management 섹션 확장
  4. 필요에 따라 해당 섹션을 클릭하여 엽니다.
  5. 관련 공급자 플러그인의 설정 페이지 선택
  6. 원하는 플러그인의 설정 페이지를 찾습니다.
  7. 렌더 모드 선택
  8. 목록에서 원하는 모드를 선택합니다.

지원하는 플랫폼과 기기

플랫폼/기기 지원 모드
Android 기기 Multiview 확장자 지원
HoloLens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렌더 모드 지원
PlayStation VR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렌더 모드 지원
PC 기기 (테더링) DirectX를 사용하는 경우: Direct3D 11 지원 필요
OpenGL을 사용하는 경우: GL_NV_viewport_array2 등 지원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렌더 모드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 설정을 변경하면 렌더링이 멀티 패스 모드로 되돌아갑니다. 또한 빌트인 레거시 렌더 파이프라인의 경우 디퍼드 렌더링 시 싱글 패스 스테레오 인스턴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결론

Unity의 XR 스테레오 렌더링 기능을 활용하면 VR과 AR 개발 시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렌더 모드를 선택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위의 설정 단계를 따라 진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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