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XR 스테레오 렌더링
이 문서는 Unity의 XR 스테레오 렌더링 기능에 대한 안내서입니다. VR 및 최소한의 MR 기기에서 스테레오 렌더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스테레오 렌더링 소개
Unity XR은 두 가지 스테레오 렌더 모드를 지원합니다.
1. 멀티 패스 (Multi-pass)
- 각 눈에 대해 렌더 패스를 수행합니다.
- 렌더 루프의 일부는 두 패스 간에 공유되어, 두 개의 고유 카메라로 씬을 렌더링하는 것보다 더 빠릅니다.
- 기존 셰이더 및 렌더링 유틸리티와의 호환성이 넓지만,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모드보다 느립니다.
2.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Single Pass Instanced)
- 인스턴스화 드로우 콜을 사용하여 싱글 패스로 씬을 렌더링합니다.
- CPU 사용이 크게 감소하고 GPU 사용도 약간 줄어듭니다.
멀티뷰 (Multiview)
- 일부 OpenGL 및 OpenGL ES 기기에서 지원되는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렌더링의 변형입니다.
- 가능한 경우 싱글 패스 인스턴스를 대체합니다.
렌더 모드 설정 방법
- Project Settings 열기
- 메뉴: Edit > Project Settings를 클릭합니다.
- XR Plugin Management 섹션 확장
- 필요에 따라 해당 섹션을 클릭하여 엽니다.
- 관련 공급자 플러그인의 설정 페이지 선택
- 원하는 플러그인의 설정 페이지를 찾습니다.
- 렌더 모드 선택
- 목록에서 원하는 모드를 선택합니다.
지원하는 플랫폼과 기기
플랫폼/기기 | 지원 모드 |
---|---|
Android 기기 | Multiview 확장자 지원 |
HoloLens |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렌더 모드 지원 |
PlayStation VR |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렌더 모드 지원 |
PC 기기 (테더링) | DirectX를 사용하는 경우: Direct3D 11 지원 필요 |
OpenGL을 사용하는 경우: GL_NV_viewport_array2 등 지원 |
싱글 패스 인스턴스화 렌더 모드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 설정을 변경하면 렌더링이 멀티 패스 모드로 되돌아갑니다. 또한 빌트인 레거시 렌더 파이프라인의 경우 디퍼드 렌더링 시 싱글 패스 스테레오 인스턴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결론
Unity의 XR 스테레오 렌더링 기능을 활용하면 VR과 AR 개발 시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렌더 모드를 선택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위의 설정 단계를 따라 진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