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섀도우 캐스케이드 사용 가이드
섀도우 캐스케이드란?
섀도우 캐스케이드는 기본적으로 방향 광원의 실시간 그림자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원근 앨리어싱 문제를 해결하며, 카메라와의 거리에 따라 그림자 맵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원근 앨리어싱이란?
- 정의: 섀도우 맵의 해상도가 카메라와의 거리와 관계없이 균일하게 나타나지 않아 발생하는 시각적 왜곡입니다.
- 문제점: 가까운 물체의 섀도우는 너무 부풀어 보이고, 멀리 있는 물체의 섀도우는 해상도가 높기 때문에 함께 보았을 때 불균형한 효과가 생깁니다.
섀도우 캐스케이드의 작동 방식
섀도우 캐스케이드는 카메라의 절두체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절두체 구분: 카메라에서의 거리와 시야를 기준으로 두 개의 존으로 나눕니다.
- 다양한 해상도: 가까운 존은 작은 크기의 섀도우 맵을 활용하고, 먼 존은 상대적으로 큰 해상도를 가집니다.
- 캐스케이드 개수: 섀도우 캐스케이드의 개수를 설정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캐스케이드를 사용할수록 원근 앨리어싱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섀도우 캐스케이드 설정 방법
Unity에서는 프로젝트의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따라 섀도우 캐스케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종류 | 설정 방법 |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 품질 설정의 품질 수준 프로퍼티에서 설정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 URP 에셋에서 섀도우 캐스케이드 설정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 볼륨 별로 섀도우 캐스케이드 설정 |
사용 시 주의사항
- 캐스케이드 개수가 늘어날수록 렌더링 오버헤드도 함께 증가합니다.
- 최적의 사용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따라 캐스케이드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용 예제
- 실시간 게임 환경:
- 캐릭터가 이동할 때 그림자의 품질을 유지하여 자연스러운 보행 효과를 제공합니다.
- 어두운 환경에서의 조명효과:
- 섀도우 캐스케이드를 활용하여 적의 그림자가 더욱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 대규모 씬에서의 최적화:
- 복잡한 씬에서 렌더링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거리에서 다르게 섀도우를 처리하여 성능을 극대화합니다.
결론
섀도우 캐스케이드는 Unity에서 빛과 그림자의 관계를 조정하여, 더 나은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올바른 설정을 통해 게임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성능 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