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GLSL 셰이더 작성 가이드

Unity에서 커스텀 셰이더를 작성하는 방법은 사용 중인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다릅니다. 이 문서에서는 각각의 렌더 파이프라인에 맞는 셰이더 작성 방법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종류

다음은 Unity에서 사용 가능한 주요 렌더 파이프라인입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설명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렌더 파이프라인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며, 모바일 및 VR에 최적화됨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고급 그래픽과 물리 기반 조명이 필요한 프로젝트에 적합

셰이더 작성 방법

1.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셰이더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 대한 가이드는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예제 셰이더를 참조하세요.

2.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셰이더

URP를 사용하여 커스텀 셰이더를 작성하려면 URP: 커스텀 셰이더 작성 가이드를 참고하면 됩니다.

3.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셰이더

코드가 복잡한 HDRP용 셰이더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신, 셰이더 그래프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셰이더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이용하세요.

4. 커스텀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

커스텀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을 위해 간단한 버텍스 및 프래그먼트 셰이더의 예시는 커스텀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간단한 렌더 루프 생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예제

신규 사용자나 실습이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은 프로젝트와 예제를 추천합니다.

  1. 우주 배경 셰이더: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을 위해 우주 테마의 배경을 만드는 셰이더 예제.
  2. 물체 반사 셰이더: HDRP를 사용하여 물체의 반사를 구현하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3. 블렌드셰이더: 서로 다른 텍스처를 부드럽게 블렌딩하는 셰이더의 구현 과정.

더 자세한 내용은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여 각 주제에 대한 심화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 링크

이 문서가 Unity 셰이더 작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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