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
소개
Unity에서 셰이더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문서는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이란?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은 다양한 셰이더 배리언트의 리스트로, 이러한 배리언트를 예열하거나, 씬에서 참조되지 않지만 필요한 셰이더 배리언트를 빌드에서 제외(스트리핑)되지 않도록 보장합니다.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 생성하기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 에셋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Unity 에디터에서 Create Asset 메뉴를 엽니다.
- Shader > Shader Variant Collection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Unity가 애플리케이션 실행 중 어떤 셰이더 배리언트를 사용하는지 추적하고, 자동으로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 에셋을 생성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그래픽스 설정에서 "셰이더 로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 보기 및 수정하기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 에셋을 선택하면 인스펙터에서 이를 볼 수 있으며, 편집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미리 로드할 패스 타입과 셰이더 키워드 조합 목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ShaderVariantCollection
API를 사용하여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 에셋을 프로그래밍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셰이더 배리언트 예열
성과 관련된 이슈를 방지하기 위해 Unity는 최초 요청 전에 셰이더 배리언트의 GPU 표현을 생성하도록 그래픽스 드라이버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열이라고 하며,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셰이더 배리언트를 예열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셰이더 로딩: 셰이더 배리언트 예열"을 참고하세요.
셰이더 배리언트 스트리핑
셰이더 배리언트 스트리핑은 사용하지 않는 셰이더 배리언트를 빌드에서 제거하여 최종 빌드의 크기를 줄이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이는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하고, 실행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게임 환경에 따른 셰이더 설정: 다양한 게임 환경(예: 낮, 밤, 비 오는 날)에 따라 필요한 셰이더 배리언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래픽 품질과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별 스트리핑: 모바일 및 콘솔 플랫폼 간에 서로 다른 셰이더 배리언트를 사용하여 각 플랫폼에 최적화된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 동적 에셋 관리: 게임의 요구에 따라 런타임 중에 셰이더 배리언트를 동적으로 로드 및 언로드하여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합니다.
- 프로토타입 테스트: 다양한 셰이더 배리언트를 테스트하여 최적의 그래픽 품질을 얻도록 실험합니다.
결론
셰이더 배리언트 컬렉션은 Unity에서 성능과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를 통해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유용한 예제들을 제공함으로써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