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그래픽스 셰이더에 관한 공식 매뉴얼을 기반으로 간단히 설명합니다.
셰이더 개요
투명 셰이더
이 셰이더는 메인 텍스처의 알파 채널을 사용하여 메시 지오메트리를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투명하게 만듭니다. - 알파 값이 0일 때: 완전히 투명 - 알파 값이 255일 때: 완전히 불투명
주의사항
게임에서 투명 오브젝트를 사용할 때는 고질적인 정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경우에는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차, 둘러싸기 또는 크기 차이가 클 때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버텍스 릿 프로퍼티
Vertex-Lit 셰이더
- 셰이더의 가장 간단한 형태입니다. 모든 광원은 싱글 패스에 렌더링되며 버텍스에서 계산됩니다.
- 광원 쿠키, 노멀 매핑, 섀도우와 같은 픽셀 기반 렌더링 효과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성능
일반적으로 이 셰이더는 렌더링할 때 비용이 적습니다. 성능 개선을 원한다면 셰이더에 대한 추가 정보를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코드
투명 셰이더 생성 예
Shader "Custom/TransparentShader"
{
Properties
{
_MainTex ("Texture", 2D) = "white" {}
_Color ("Color", Color) = (1,1,1,1)
}
SubShader
{
Tags { "Queue" = "Transparent" }
Blend SrcAlpha OneMinusSrcAlpha
// Other properties...
}
}
Vertex-Lit 셰이더 생성 예
Shader "Custom/VertexLitShader"
{
Properties
{
_MainTex ("Texture", 2D) = "white" {}
}
SubShader
{
Tags { "RenderType" = "Opaque" }
// Vertex lighting effects...
}
}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 설명 |
---|---|
오브젝트 투명도 조정 | 게임에서 캐릭터의 옷이나 아이템을 투명하게 만들어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조명 효과 | 다양한 조명 원을 사용하여 환경의 분위기를 바꾸고, 오브젝트의 색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스페셜 이펙트 | 마법 효과나 UI 요소에 투명 셰이더를 적용하여 더 매력적인 비주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
결론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사용하는 투명 셰이더와 버텍스 릿 프로퍼티의 기본적인 사항을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셰이더 효과를 활용하여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게임 비주얼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