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투명 셰이더 가이드
Unity에서 투명 셰이더는 오브젝트의 부분적인 투명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투명 셰이더와 그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투명 셰이더의 종류
셰이더 종류 | 필요 에셋 | 설명 |
---|---|---|
투명 버텍스 릿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투명 맵용 알파 채널 | 기본적인 투명 효과를 제공하며, 단순한 오브젝트에 사용됩니다. |
투명 디퓨즈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투명 맵용 알파 채널 | 디퓨즈 효과를 통해 색상을 추가할 수 있으며, 색상이 있는 투명 오브젝트에 적합합니다. |
투명 스페큘러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통합된 투명 및 스페큘러 맵 | 반사 효과를 추가하며, 광택이 있는 투명 표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투명 노멀 맵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노멀 맵 | 표면의 세부 정보를 추가하여 더욱 사실적인 질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투명 노멀 맵 스페큘러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통합된 투명 및 스페큘러 맵 | 노멀 맵과 함께 사용하여 복잡한 표면 효과를 구현하며, 스페큘러 맵으로 광택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투명 패럴랙스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노멀 맵, 패럴랙스 뎁스용 알파 채널 | 깊이감을 추가하여 3D 효과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투명 패럴랙스 스페큘러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통합된 투명 및 스페큘러 맵 및 노멀 맵, 패럴랙스 뎁스용 알파 채널 | 깊이감과 리플렉션 효과를 동시에 제공하여 현실감 있는 투명성을 부여합니다. |
활용 예시
- 유리 효과 구현: 투명 스페큘러 셰이더를 사용하여 유리의 반사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HUD 요소: 투명 디퓨즈 셰이더를 활용하여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반투명하게 만들어 심미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공상 과학 효과: 투명 패럴랙스 셰이더를 적용하여 복잡한 우주선 또는 미래지향적인 오브젝트의 깊이감을 느낄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 자연 환경: 투명 노멀 맵 셰이더를 사용하여 잔디나 물의 질감을 더욱 사실감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Unity의 투명 셰이더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효과를 조합하여 더욱 흥미롭고 매력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