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투명 컷아웃 셰이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투명 컷아웃 셰이더에 대한 설명과 활용 예제를 포함합니다. 투명 컷아웃 셰이더는 완전히 불투명하거나 투명한 부분이 없는 오브젝트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사슬 울타리, 나무, 풀 등이 있습니다.
셰이더 종류
1. 투명 컷아웃 버텍스 릿 셰이더
- 필요 에셋: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투명 맵용 알파 채널.
2. 투명 컷아웃 디퓨즈 셰이더
- 필요 에셋: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투명 맵용 알파 채널.
3. 투명 컷아웃 스페큘러 셰이더
- 필요 에셋: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통합된 투명 맵 및 스페큘러 맵용 알파 채널.
- 참고: 이 셰이더를 사용하는 경우, 베이스 텍스처의 알파 채널이 스페큘러 맵으로 인해 두 배가 됩니다.
4. 투명 컷아웃 범프 셰이더
- 필요 에셋: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투명 맵용 알파 채널, 한 개의 노멀 맵.
- 참고: 알파 채널은 필요하지 않음.
5. 투명 컷아웃 범프 스페큘러 셰이더
- 필요 에셋: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통합된 투명 맵 및 스페큘러 맵용 알파 채널, 한 개의 노멀 맵.
- 참고: 알파 채널은 필요하지 않음.
사용 예제
예제 1: 나무 오브젝트에 적용하기
- 베이스 텍스처와 알파 채널이 포함된 텍스처를 준비합니다.
- 투명 컷아웃 디퓨즈 셰이더를 선택하여 나무의 텍스처를 할당합니다.
예제 2: 사슬 울타리 구현하기
- 사슬 울타리 모델에 베이스 텍스처와 알파 채널을 적용합니다.
- 투명 컷아웃 스페큘러 셰이더를 선택하여 더욱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게 합니다.
예제 3: 풀 효과 내기
- 풀의 텍스처를 준비하고, 알파 채널을 통해 반투명 효과를 줍니다.
- 투명 컷아웃 범프 셰이더를 사용하여 더욱 입체적인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투명 컷아웃 셰이더를 사용할 때는 각 셰이더 유형에 따라 요구되는 텍스처 형식이 다르므로, 사용 전 반드시 문서를 참조하여 필요한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