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투명 셰이더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의 투명 셰이더 사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투명 셰이더는 오브젝트의 알파 채널을 활용하여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투명한 효과를 만듭니다.

목차

  1. 투명 프로퍼티 개요
  2. 디퓨즈 프로퍼티
  3. 성능
  4. 투명 오브젝트 사용 시 고려사항
  5. 활용 및 응용 예제

1. 투명 프로퍼티 개요

투명 셰이더는 메인 텍스처의 알파 채널을 읽습니다. 알파 채널의 값은 0에서 255까지 변화합니다. - 0: 완전 투명 - 255: 완전 불투명

만약 메인 텍스처에 알파 채널이 없다면 해당 오브젝트는 완전히 불투명하게 표시됩니다.

2. 디퓨즈 프로퍼티

디퓨즈 프로퍼티는 단순한 램버트 조명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명 강도는 표면과 광원의 각도에 따라서 달라지며, 카메라의 위치나 회전과는 무관합니다.

3. 성능

투명 셰이더는 일반적으로 렌더링할 때 비용이 적은 편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성능 관련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투명 오브젝트 사용 시 고려사항

투명 오브젝트를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유의해야 합니다. - 두 개의 창을 동시에 볼 때 투명도가 이상하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 간의 교차, 크기 차이 등이 발생할 경우, 렌더링 순서로 인해 잘못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이러한 문제를 염두에 두고 설계를 조정해야 합니다.

5. 활용 및 응용 예제

투명 셰이더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시입니다.

예제 1: 유리 오브젝트

투명 셰이더를 사용하여 유리의 투명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유리와 비슷한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제 2: 물체의 연기 효과

투명 효과를 적용하여 연기나 안개 같은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여러 층을 겹쳐서 더욱 사실적인 비주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캐릭터의 장비

캐릭터의 장비나 의복에서 투명 효과를 사용하여, 반투명한 망토 또는 의상을 만들어 시각적으로 독특한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예제 4: UI 요소

게임의 UI에서 투명도를 조절하여, 배경과의 조화를 이루면서도 필요한 정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결론

투명 셰이더는 Unity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게임의 비주얼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성능 이슈나 시각적 오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