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투명 컷아웃 셰이더에 대한 설명과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셰이더는 반투명한 오브젝트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며, 다양한 그래픽 효과를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셰이더 개요
기본 정보
- 셰이더 유형: 투명 컷아웃 (Cutout Shader)
- 용도: 완전히 투명하거나 완전히 불투명한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 특징:
- 반투명한 영역 없음.
- 섀도우 캐스팅 및 가려짐 가능.
- 그래픽 정렬 문제 없음.
알파 채널 사용
- 베이스 텍스처의 알파 채널이 투명 영역을 결정합니다.
- 컷오프 포인트를
Alpha Cutoff
슬라이더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스페큘러 프로퍼티
스페큘러는 오브젝트의 반사 정도를 정의하며, 조명 각도에 따라 하이라이트가 달라집니다. 이를 통해 오브젝트의 표면 특성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Shininess | 하이라이트의 블러 수준을 결정합니다. |
스페큘러 맵 | 오브젝트의 다른 부분에서 스페큘러 레벨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예제
예제 1: 기본 컷아웃 셰이더 적용
투명 컷아웃 셰이더를 사용하여 나뭇잎 같은 오브젝트를 만드는 간단한 코드를 보여줍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eaf : MonoBehaviour
{
void Start()
{
Renderer renderer = GetComponent<Renderer>();
renderer.material.shader = Shader.Find("Transparent/Cutout/Diffuse");
}
}
예제 2: 스페큘러 레벨 조절
물체의 스페큘러 레벨을 조절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etal : MonoBehaviour
{
void Start()
{
Renderer renderer = GetComponent<Renderer>();
Material material = renderer.material;
// 스페큘러 맵 설정
material.SetTexture("_SpecGlossMap", specGlossTexture);
material.SetFloat("_Shininess", 0.5f); // 중간 정도의 스페큘러
}
}
성능 고려사항
셰이더는 일반적으로 렌더링할 때 비용이 발생합니다. 성능 최적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nity의 셰이더 퍼포먼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결론
투명 컷아웃 셰이더는 Unity에서 그래픽스를 구현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알파 채널을 사용하여 오브젝트의 투명도를 조절하고, 스페큘러 효과를 추가함으로써 더욱 사실적인 비주얼을 만들어냅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이를 활용하여 멋진 게임 환경을 구축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