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rocedural Skybox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절차적 스카이박스(Procedural Skybox)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절차적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입력 텍스처가 필요하지 않으며, 머티리얼 인스펙터에 설정된 프로퍼티를 기반으로 하여 스카이박스를 생성합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기능 | 내장 렌더 파이프라인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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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적 스카이박스 | 지원 | 지원 | 지원 안 함 |
프로퍼티 설명
Sun
이 프로퍼티를 통해 스카이박스에 태양 면을 생성하는 방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 설명 |
---|---|
None | 스카이박스에서 태양 면을 비활성화합니다. |
Simple | 스카이박스에 단순한 태양 면을 그립니다. |
High Quality | 스카이박스에 태양 면을 그립니다. |
Sun Size
태양 면의 크기를 수정하는 프로퍼티입니다. 값이 클수록 태양 면이 더 크게 보입니다.
Sun Size Convergence
태양의 크기 수렴을 조정합니다. 이 값이 작을수록 태양 면이 더 크게 보입니다.
Atmosphere Thickness
대기의 밀도를 조정합니다. 높은 대기 밀도는 더 많은 광원을 흡수합니다.
Sky Tint
하늘에 적용할 컬러를 설정합니다.
Ground
지면(수평선 아래 영역)의 컬러를 설정합니다.
Exposure
하늘의 노출을 조정합니다. 값을 증가시키면 더 밝은 스카이박스를 생성하고, 값을 감소시키면 더 어두운 스카이박스를 생성합니다.
태양 위치 지정
스카이박스에서 태양 면을 렌더링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 라이팅 창을 엽니다 (메뉴: Window > Rendering > Lighting).
- Environment 탭으로 이동합니다.
- Sun Source에 할당된 광원을 확인합니다. 해당 광원이 씬의 활성 광원입니다.
- Sun Source에 할당된 광원이 없는 경우, 씬에서 활성 광원으로 만들고 싶은 광원을 Sun Source에 할당합니다.
이러한 동작을 통해 낮-밤 사이클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정 축을 중심으로 주 방향 광원을 회전시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다이나믹 낮-밤 전환:
Sun Source
를 주기적으로 회전시키면 낮과 밤을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분위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색 조정:
Sky Tint
와Ground
색상을 다르게 설정하여 다양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열대 섬, 사막, 북극과 같은 테마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대기 효과:
Atmosphere Thickness
프로퍼티를 조정하여 대기의 밀도를 변화시켜 다양한 기상 조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더 진한 대기를 설정하면 안개가 낀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Unity의 절차적 스카이박스를 활용하여 게임의 비주얼 퀄리티를 향상시키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