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rocedural Skybox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절차적 스카이박스(Procedural Skybox)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절차적 스카이박스 셰이더는 입력 텍스처가 필요하지 않으며, 머티리얼 인스펙터에 설정된 프로퍼티를 기반으로 하여 스카이박스를 생성합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기능 내장 렌더 파이프라인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절차적 스카이박스 지원 지원 지원 안 함

프로퍼티 설명

Sun

이 프로퍼티를 통해 스카이박스에 태양 면을 생성하는 방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명
None 스카이박스에서 태양 면을 비활성화합니다.
Simple 스카이박스에 단순한 태양 면을 그립니다.
High Quality 스카이박스에 태양 면을 그립니다.

Sun Size

태양 면의 크기를 수정하는 프로퍼티입니다. 값이 클수록 태양 면이 더 크게 보입니다.

Sun Size Convergence

태양의 크기 수렴을 조정합니다. 이 값이 작을수록 태양 면이 더 크게 보입니다.

Atmosphere Thickness

대기의 밀도를 조정합니다. 높은 대기 밀도는 더 많은 광원을 흡수합니다.

Sky Tint

하늘에 적용할 컬러를 설정합니다.

Ground

지면(수평선 아래 영역)의 컬러를 설정합니다.

Exposure

하늘의 노출을 조정합니다. 값을 증가시키면 더 밝은 스카이박스를 생성하고, 값을 감소시키면 더 어두운 스카이박스를 생성합니다.

태양 위치 지정

스카이박스에서 태양 면을 렌더링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라이팅 창을 엽니다 (메뉴: Window > Rendering > Lighting).
  2. Environment 탭으로 이동합니다.
  3. Sun Source에 할당된 광원을 확인합니다. 해당 광원이 씬의 활성 광원입니다.
  4. Sun Source에 할당된 광원이 없는 경우, 씬에서 활성 광원으로 만들고 싶은 광원을 Sun Source에 할당합니다.

이러한 동작을 통해 낮-밤 사이클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정 축을 중심으로 주 방향 광원을 회전시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다이나믹 낮-밤 전환: Sun Source를 주기적으로 회전시키면 낮과 밤을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분위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색 조정: Sky TintGround 색상을 다르게 설정하여 다양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열대 섬, 사막, 북극과 같은 테마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대기 효과: Atmosphere Thickness 프로퍼티를 조정하여 대기의 밀도를 변화시켜 다양한 기상 조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더 진한 대기를 설정하면 안개가 낀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Unity의 절차적 스카이박스를 활용하여 게임의 비주얼 퀄리티를 향상시키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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