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kybox 사용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Skybox를 사용하여 다양한 환경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Skybox는 게임 씬의 배경을 설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Skybox란 무엇인가?

Skybox는 씬의 주위를 둘러싸는 자원으로, 주로 배경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Skybox를 사용함으로써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용자가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kybox의 종류

  1. 파노라마 스카이박스: 단일 텍스처를 사용하여 씬 주위를 구체 형태로 감쌉니다.
  2. 큐브맵 스카이박스: 여섯 개의 면에서 서로 다른 텍스처를 사용하여 3D 공간을 표현합니다.
  3. 절차적 스카이박스: 코드로 생성된 무작위 텍스처를 사용하여 유동적인 배경을 제공합니다.

파노라마 스카이박스 설정하기

1. 텍스처 준비하기

파노라마 스카이박스를 생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2D 텍스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위도-경도 매핑: 단일 2D 텍스처를 사용합니다.
  • HDR 텍스처: 주변광을 최적화하기 위해 HDR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머티리얼 생성하기

Unity 에디터에서 머티리얼을 생성하고 다음 속성을 설정하세요:

속성명 설명
Tint Color 스카이박스에 적용할 색상입니다.
Exposure 스카이박스의 노출을 조정하여 더 밝거나 어둡게 조절합니다.
Rotation 스카이박스의 회전을 설정하여 특정 방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Spherical 텍스처를 구 형태로 사용하는 머티리얼입니다.
Mapping 텍스처를 스카이박스에 매핑하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Image Type 머티리얼이 스카이박스를 투사하는 방식입니다.
Mirror on Back 스카이박스 뒷면에 텍스처를 복제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Render Queue 게임 오브젝트가 그려지는 순서를 결정하는 속성입니다.
Double Sided Global Illumination 전역 조명 계산 시 지오메트리의 양면을 고려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파노라마 스카이박스 적용하기

  1. Unity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머티리얼을 생성합니다.
  2. 사용할 파노라마 텍스처를 선택하여 머티리얼에 적용합니다.
  3. 씬의 카메라 설정에서 생성한 머티리얼을 Skybox로 지정합니다.

예제 2: 사용자 지정 스카이박스 색상

  • Tint Color 속성을 사용하여 스카이박스 색상을 변경하여 특정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스카이박스 회전시키기

  • Rotation 속성을 조절하여 특정 방향에 하늘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과 밤의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결론

Skybox는 Unity 게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설정과 활용을 통해 더욱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의 가이드를 통해 Skybox의 기본적인 설정과 활용 방법을 익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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