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kybox 사용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Skybox를 사용하여 다양한 환경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Skybox는 게임 씬의 배경을 설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Skybox란 무엇인가?
Skybox는 씬의 주위를 둘러싸는 자원으로, 주로 배경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Skybox를 사용함으로써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용자가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kybox의 종류
- 파노라마 스카이박스: 단일 텍스처를 사용하여 씬 주위를 구체 형태로 감쌉니다.
- 큐브맵 스카이박스: 여섯 개의 면에서 서로 다른 텍스처를 사용하여 3D 공간을 표현합니다.
- 절차적 스카이박스: 코드로 생성된 무작위 텍스처를 사용하여 유동적인 배경을 제공합니다.
파노라마 스카이박스 설정하기
1. 텍스처 준비하기
파노라마 스카이박스를 생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2D 텍스처를 준비해야 합니다:
- 위도-경도 매핑: 단일 2D 텍스처를 사용합니다.
- HDR 텍스처: 주변광을 최적화하기 위해 HDR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머티리얼 생성하기
Unity 에디터에서 머티리얼을 생성하고 다음 속성을 설정하세요:
속성명 | 설명 |
---|---|
Tint Color | 스카이박스에 적용할 색상입니다. |
Exposure | 스카이박스의 노출을 조정하여 더 밝거나 어둡게 조절합니다. |
Rotation | 스카이박스의 회전을 설정하여 특정 방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Spherical | 텍스처를 구 형태로 사용하는 머티리얼입니다. |
Mapping | 텍스처를 스카이박스에 매핑하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
Image Type | 머티리얼이 스카이박스를 투사하는 방식입니다. |
Mirror on Back | 스카이박스 뒷면에 텍스처를 복제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Render Queue | 게임 오브젝트가 그려지는 순서를 결정하는 속성입니다. |
Double Sided Global Illumination | 전역 조명 계산 시 지오메트리의 양면을 고려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
활용 예제
예제 1: 파노라마 스카이박스 적용하기
- Unity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머티리얼을 생성합니다.
- 사용할 파노라마 텍스처를 선택하여 머티리얼에 적용합니다.
- 씬의 카메라 설정에서 생성한 머티리얼을 Skybox로 지정합니다.
예제 2: 사용자 지정 스카이박스 색상
- Tint Color 속성을 사용하여 스카이박스 색상을 변경하여 특정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스카이박스 회전시키기
- Rotation 속성을 조절하여 특정 방향에 하늘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과 밤의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결론
Skybox는 Unity 게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설정과 활용을 통해 더욱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의 가이드를 통해 Skybox의 기본적인 설정과 활용 방법을 익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