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 셰이더

이 문서는 Unity의 자체 조명 셰이더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Unity는 강력한 그래픽 엔진으로, 셰이더를 활용하여 3D 오브젝트에 다양한 질감과 조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개요

Unity의 자체 조명 셰이더는 오브젝트가 스스로 빛을 방출하는 효과를 구현합니다. 이 셰이더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종류로 나뉘며, 각기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종류 설명
자체 조명 셰이더군 오브젝트의 다양한 밝기 부분을 정의하고, 기본 광원의 영향을 받습니다.
자체 조명 버텍스 릿 버텍스 수준에서만 조명을 계산하며, 광원 쿠키 등의 픽셀 기반 효과가 없습니다.

자체 조명 프로퍼티

자체 조명 셰이더는 지오메트리의 밝기와 어두운 부분을 정의합니다. 알파 채널은 오브젝트의 방출 면적을 설정하며, 검정색은 빛이 없는 상태(영), 흰색은 최대 빛 방출을 의미합니다.

사용 예제

  1. 자체 조명 셰이더 사용하기
  2. 씬에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자체 조명 셰이더를 적용합니다.
  3. 알파 채널을 조정하여 빛을 방출하는 영역을 설정합니다.
  4. 자체 조명 버텍스 릿 사용하기
  5. 이 셰이더는 버텍스에서만 조명 계산을 하기 때문에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6. 복잡한 객체 대신 상대적으로 간단한 형태의 오브젝트에 적용하면 좋습니다.

셰이더 선택 기준

  • 디테일한 조명이 필요하다면, 픽셀 기반의 셰이더를 사용하십시오. 이는 테셀레이션 및 상세 효과를 지원합니다.
  • 최적화가 중요하다면, 버텍스 릿 셰이더를 선택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성능

일반적으로 이러한 셰이더는 낮은 렌더링 비용을 가집니다. 성능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셰이더 퍼포먼스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결론

Unity의 셰이더는 3D 그래픽 구현에 필수적이며, 다양한 효과를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스타일과 성능 요구사항에 따라 적절한 셰이더를 선택하여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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