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 자체 조명 셰이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자체 조명 셰이더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체 조명 셰이더는 오브젝트가 자체적으로 빛을 발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본적으로, 이 셰이더는 다른 광원 없이도 오브젝트가 광원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조명이나 파워업 오브젝트와 같은 특정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자체 조명 셰이더란?
자체 조명 셰이더는 연결된 알파 채널에 기반하여 오브젝트가 빛을 발산합니다. 이를 통해 아래의 두 가지 상황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발광 오브젝트: 벽 텍스처에서 광원을 발산하기 위해 사용.
- 파워업 오브젝트: 게임 내내 밝게 보여야 하는 오브젝트를 위한 사용.
이 셰이더는 Unity 5에서 도입된 스탠다드 셰이더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셰이더 종류 및 필요 에셋
셰이더 종류 | 필요 에셋 |
---|---|
자체 조명 버텍스 릿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
자체 조명 디퓨즈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
자체 조명 스페큘러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Specular Map용 알파 채널 |
자체 조명 범프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한 개의 노멀 맵 |
자체 조명 범프 스페큘러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Specular Map용 알파 채널, 한 개의 노멀 맵 |
자체 조명 패럴랙스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한 개의 노멀 맵 |
자체 조명 패럴랙스 스페큘러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Specular Map용 알파 채널, 한 개의 노멀 맵 |
주의 사항
- 패럴랙스 셰이더를 사용할 경우, 범프맵 텍스처의 알파 채널이 조명과 패럴랙스 뎁스로 인해 두 배가 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조명 효과 시뮬레이션: 벽의 특정 부분에 빛이 나오는 효과를 주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내 상호작용 오브젝트: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파워업 아이템이 지속적으로 빛나는 효과를 통해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특정 지역 강조: 중요한 지역이나 오브젝트에 사용하여 플레이어의 시선을 유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자체 조명 셰이더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양한 셰이더를 필요에 따라 적절히 조합하고 사용하여, 원하는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