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트 API 한국어 가이드
소개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트 API는 개발자가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API를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그래픽스를 처리하는 셰이더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셰이더 개요
반사 셰이더
- 목적: 자동차나 금속 표면과 같은 반사 표면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환경 큐브맵: 어떤 것이 반사되는지 정의하는데 필요합니다.
- 알파 채널: 메인 텍스처의 알파 채널은 오브젝트 표면의 반사 강도를 정의합니다.
- 조명 추가: 씬의 모든 광원은 반사된 빛에 조명을 더합니다.
Vertex-Lit 셰이더
- 기본 개념: 가장 간단한 형태의 셰이더로, 광원들이 단일 패스에서 버텍스에서만 계산됩니다.
- 렌더링 효과: 픽셀 기반의 효과(예: 광원 쿠키, 노멀 매핑, 섀도우)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테셀레이션에 대한 민감도: 모델의 테셀레이션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성능
- 이 셰이더는 일반적으로 렌더링 시 비용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셰이더 성능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예제: 셰이더 적용하기
Unity에서 반사 셰이더를 적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반사 셰이더
Shader myReflectiveShader = Shader.Find("Reflective/Specular");
이 코드를 통해 반사 셰이더를 적용할 오브젝트의 머티리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Vertex-Lit 셰이더
Shader myVertexLitShader = Shader.Find("Vertex-Lit");
이 코드를 사용하면 Vertex-Lit 셰이더를 오브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
이 문서는 Unity에서 반사 셰이더와 Vertex-Lit 셰이더의 기본 개념과 사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각 셰이더의 특징 및 성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합한 셰이더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Unity의 공식 문서와 자료를 통해 보다 심도 있는 학습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