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반사 셰이더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반사 셰이더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고, 각각의 셰이더 유형과 사용 사례를 설명합니다.

반사 셰이더 개요

Unity는 다양한 반사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셰이더를 제공합니다. 각 셰이더는 특정한 시각적 효과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각 셰이더의 필요 자산과 기능을 설명합니다.

셰이더 종류 필요 에셋 설명
반사 버텍스 릿 셰이더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리플렉티브 영역을 정의하기 위한 알파 채널, 한 개의 Reflection 큐브맵 반사가 적용된 오브젝트의 기본적인 반사 효과
반사 디퓨즈 셰이더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리플렉티브 영역을 정의하기 위한 알파 채널, 한 개의 Reflection 큐브맵 부드러운 표면의 반사 효과
반사 스페큘러 셰이더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반사 영역 및 통합 스페큘러 맵을 정의하기 위한 알파 채널, 한 개의 Reflection 큐브맵 유광 표면의 극적인 반사 효과
반사 노멀 맵 디퓨즈 셰이더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리플렉티브 영역을 정의하기 위한 알파 채널, 한 개의 Reflection 큐브맵, 한 개의 노멀 맵 깊이감 있는 반사 효과
반사 노멀 맵 스페큘러 셰이더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반사 영역 및 통합 스페큘러 맵을 정의하기 위한 알파 채널, 한 개의 Reflection 큐브맵, 한 개의 노멀 맵 매끄러운 표면과 반사의 깊이감을 동시에 표현
반사 패럴랙스 디퓨즈 셰이더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리플렉티브 영역을 정의하기 위한 알파 채널, 한 개의 Reflection 큐브맵, 한 개의 노멀 맵과 패럴랙스 뎁스용 알파 채널 보다 사실적인 깊이감과 반사 효과
반사 패럴랙스 스페큘러 셰이더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반사 영역 및 스페큘러 맵을 정의하기 위한 알파 채널, 한 개의 Reflection 큐브맵, 한 개의 노멀 맵과 패럴랙스 뎁스용 알파 채널 고급 반사 효과를 제공하는 결합된 셰이더
반사 노멀 맵 언릿 셰이더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리플렉티브 영역을 정의하기 위한 알파 채널, 한 개의 Reflection 큐브맵, 한 개의 노멀 맵 빛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물체에 대한 반사를 제공
반사 노멀 맵 버텍스 릿 셰이더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와 리플렉티브 영역을 정의하기 위한 알파 채널, 한 개의 Reflection 큐브맵, 한 개의 노멀 맵 반사가 적용된 워크플로우에서 사용되는 버텍스 릿 셰이더

활용 및 응용 예제

  1. 반사 버텍스 릿 셰이더
  2. 물체가 주변 환경을 반사하도록 사용
  3. 예를 들어, 물속에서 수면을 반사하는 차량
  4. 반사 스페큘러 셰이더
  5. 금속 표면이나 유리 같은 반짝이는 재질에 사용
  6. 예를 들어, 자동차의 광택 있는 표면
  7. 반사 패럴랙스 스페큘러 셰이더
  8. 높이 정보와 결합하여 더 현실감 있는 효과를 제공
  9. 예를 들어, 복잡한 금속 재질이나 젊은 표면의 세부 사항을 구현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반사 셰이더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게임 환경에서 실용적으로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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