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한국어)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주로 셰이더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래픽스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적 세부사항을 설명합니다.
버전 정보
- 현재 버전: 2022.3
- 과거 버전들: 2023.2, 2023.1, 2022.2, 2022.1, 2021.3, 등
기본 셰이더 소개
Unity에서는 내장된 다양한 셰이더를 제공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반사 셰이더와 버텍스 릿 셰이더에 대해 다룹니다.
반사 셰이더
이 셰이더는 자동차나 금속 오브젝트와 같은 반사 표면을 시뮬레이션합니다.
- 필요한 데이터:
- 환경 큐브맵: 반사되는 값을 정의합니다.
- 메인 텍스처의 알파 채널: 오브젝트 표면의 반사 강도를 결정합니다.
- 씬 광원: 반사되는 빛에 조명을 추가합니다.
버텍스 릿 셰이더
버텍스 릿 셰이더는 가장 간단한 셰이더 중 하나로, 모든 광원이 싱글 패스에 렌더링되고 버텍스에서만 계산됩니다.
- 제한 사항:
- 픽셀 기반 렌더링 효과(광원 쿠키, 노멀 매핑, 섀도우 등)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 모델의 테셀레이션에 민감합니다.
특수 프로퍼티
반사 노멀 맵을 필요로 하지 않고 오브젝트가 픽셀 광원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할 때 사용합니다. 이 셰이더는 전반적으로 반사 노멀 맵보다 빠르게 렌더링됩니다.
성능
일반적으로 이 셰이더는 렌더링 비용이 적습니다. 세부 정보는 셰이더 퍼포먼스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반사 셰이더 활용 예제
- 자동차 게임: 자동차 외관에 반사 셰이더를 적용해 현실감 있는 그래픽을 구현합니다.
- 수면 효과: 물 표면에 반사 셰이더를 사용해 주변 환경을 반사하도록 비주얼을 개선합니다.
버텍스 릿 셰이더 활용 예제
- 상태 변화 효과: 물체가 이동하며 조명 변화에 따라 반사 효과를 적용해 다양한 비주얼을 즐깁니다.
- 복잡한 맵 모델링: 낮은 폴리곤 수의 모델을 사용하면서도 간단한 조명 효과를 적용하여 게임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마무리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는 다양한 셰이더를 활용해 그래픽을 구현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셰이더의 이해를 통해 보다 나은 게임 개발 및 그래픽 디자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