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Vertex-Lit 셰이더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Vertex-Lit 셰이더에 대한 설명과 활용 예제를 다룹니다.

Vertex-Lit 셰이더란?

Vertex-Lit 셰이더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셰이더로, 모든 광원은 단일 패스에서 렌더링되며 버텍스에서만 계산됩니다. 이 셰이더는 광원 쿠키, 노멀 매핑, 섀도우 등의 픽셀 기반 렌더링 효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모델의 테셀레이션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주요 특징

  • 모든 조명이 버텍스에서 계산됨
  • 훨씬 빠른 렌더링 성능
  • 픽셀 기준 효과 미지원
  • 모델의 테셀레이션에 매우 민감함

성능

일반적으로 Vertex-Lit 셰이더는 렌더링할 때 비용이 적습니다. 특히 복잡한 씬을 렌더링할 때 매우 유리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기본적인 Lighting 설정

간단한 점 광원을 큐브에 추가하고 Vertex-Lit 셰이더를 적용하여 간단한 랜더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void Start()
{
    GameObject cube = GameObject.CreatePrimitive(PrimitiveType.Cube);
    cube.AddComponent<Light>().type = LightType.Point;
    cube.GetComponent<Renderer>().material.shader = Shader.Find("VertexLit");
}

2. 특수 효과를 위한 테셀레이션 증가

Vertex-Lit 셰이더보다 픽셀 릿 셰이더가 더 효과적일 경우, 오브젝트의 테셀레이션을 증가시켜 효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조명 효과 실험

Cube와 Sphere에 각각 점광원 및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하여 하이라이트 효과를 실험할 수 있습니다. 각 오브젝트의 조명 위치를 조절하여 관리합니다.

결론

Vertex-Lit 셰이더는 간단하지만 성능이 뛰어난 선택입니다. 복잡한 씬보다는 가벼운 씬이나 캐주얼 게임에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필요에 따라 픽셀 릿 셰이더를 고려하거나 오브젝트의 테셀레이션을 조정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 문서

  • Unity 공식 매뉴얼: Graphics 섹션
  • 셰이더 성능 최적화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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