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가이드 (2022.3)
개요
Unity는 다양한 그래픽스를 처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셰이더를 제공합니다. 이 매뉴얼은 Unity의 빌트인 셰이더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며, 각 셰이더의 필요 및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셰이더 종류 및 필요 에셋
| 셰이더 종류 | 필요 에셋 |
|---|---|
| 버텍스 리트 셰이더 (Normal)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알파 채널은 필요 없음 |
| 디퓨즈 셰이더 (Normal)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알파 채널은 필요 없음 |
| 스페큘러 셰이더 (Normal)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Specular Map용 알파 채널 필요 |
| 노멀 맵 셰이더 (Normal)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알파 채널은 필요 없음, 한 개의 노멀 맵 |
| 노멀 맵 스페큘러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Specular Map용 알파 채널, 한 개의 노멀 맵 |
| 패럴랙스 셰이더 (Normal)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알파 채널은 필요 없음, 한 개의 노멀 맵, 한 개의 Height 텍스처, 알파 채널의 패럴랙스 뎁스 |
| 패럴랙스 스페큘러 셰이더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Specular Map용 알파 채널, 한 개의 노멀 맵, 한 개의 Height 텍스처, 알파 채널의 패럴랙스 뎁스 |
| 데칼 셰이더 (Normal)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알파 채널은 필요 없음, 한 개의 Decal 텍스처, 데칼 투명도를 위한 알파 채널 |
| 디퓨즈 디테일 셰이더 (Normal) | 한 개의 베이스 텍스처, 알파 채널은 필요 없음, 한 개의 그레이스케일 텍스처 (50% 회색은 중립 컬러) |
다양한 활용 예제
1. 버텍스 리트 셰이더 활용 예
버텍스 리트 셰이더는 간단한 게임 오브젝트에 적용하여 기본적인 라이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경 오브젝트나 단순한 벽면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2. 디퓨즈 셰이더 적용 예
디퓨즈 셰이더를 사용하여 텍스처를 적용한 캐릭터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셰이더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셰이더이므로 다양한 오브젝트에 적합합니다.
3. 스페큘러 셰이더 구현 예
스페큘러 셰이더를 활용하여 반사 효과가 있는 물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셰이더는 주로 금속 재질이나 유리와 같은 반사 표면에 사용됩니다.
4. 노멀 맵 셰이더 활용 예
노멀 맵을 추가하여 표면의 디테일을 더욱 뚜렷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셰이더는 다양한 질감을 표현하려는 게임 오브젝트에 유용합니다.
결론
Unity의 빌트인 셰이더는 다양한 그래픽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각 셰이더의 필요 에셋과 기능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면, 보다 높은 품질의 게임 그래픽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