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 스크립팅 API

개요

Unity의 스크립팅 API는 게임 개발에서 코드와 객체를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디퓨즈 셰이더(Diffuse Shader)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디퓨즈 셰이더(Diffuse Shader)

디퓨즈 셰이더는 기본적인 조명 모델을 사용하여 표면이 어떻게 조명을 반사하는지 결정합니다. 이 셰이더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 조명 모델: 램버트 조명 모델을 사용하여 표면에 비추는 조명을 계산합니다.
  • 광원과 표면 간의 각도: 표면과 광원의 각도가 작아질수록 조명의 강도가 감소합니다.
  • 고정적인 조명 변화: 카메라가 움직이거나 회전할 때, 조명의 변화는 없습니다.

디퓨즈 프로퍼티

  • 성능: 디퓨즈 셰이더는 일반적으로 렌더링 시 적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자세한 성능 정보는 Unity의 셰이더 퍼포먼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디퓨즈 셰이더를 사용한 기본 오브젝트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impleDiffuseShader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기본 큐브 생성
        GameObject cube = GameObject.CreatePrimitive(PrimitiveType.Cube);
        Renderer cubeRenderer = cube.GetComponent<Renderer>();

        // 디퓨즈 셰이더 할당
        cubeRenderer.material.shader = Shader.Find("Diffuse");
        cubeRenderer.material.color = Color.red; // 빨간색으로 설정
    }
}

예제 2: 사용자 입력에 따른 조명 변화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ightingChange : MonoBehaviour
{
    public Light sceneLight;

    void Update()
    {
        // 사용자 입력에 따라 광원의 강도를 조절
        if (Input.GetKeyDown(KeyCode.UpArrow))
        {
            sceneLight.intensity += 0.1f;
        }
        else if (Input.GetKeyDown(KeyCode.DownArrow))
        {
            sceneLight.intensity -= 0.1f;
        }
    }
}

테이블: 셰이더 성능 비교

셰이더 종류 렌더링 비용 조명 모델 고유 효과 지원 플랫폼 비고
디퓨즈 셰이더 낮음 램버트 없음 모든 플랫폼 기본 조명 모델
스탠다드 셰이더 보통 물리 기반 反射, 난반사 최신 플랫폼 다양한 기능 포함

이 문서에서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디퓨즈 셰이더의 기본 개념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젝트에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Unity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게임 개발의 가능성을 넓혀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