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 셰이더

개요

Unity의 셰이더는 그래픽스 렌더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일반적인 셰이더의 작동 방식 및 노멀 맵의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노멀 맵

노멀 맵은 표면의 작은 디테일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됩니다. 실제로 폴리곤 수를 늘리지 않고도 조명을 계산할 때 이 맵을 이용하여 표면의 모양을 보다 정교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노멀 맵은 색상 값으로 표면의 노멀 방향을 나타내며, 이 값을 이용하여 조명이 계산됩니다.

노멀 맵 생성

노멀 맵은 Unity 외부에서 생성하거나 그레이스케일 이미지를 임포트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후 Unity에서 사용하기 위해 해당 이미지의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기술적 세부 사항

노멀 맵은 "탄젠트 공간"에서 작동합니다. 탄젠트 공간은 모델의 표면을 따라 범위를 정의하는데, Z축은 항상 표면에서 먼 쪽을 가리키며 이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탄젠트 공간 노멀 맵은 변형 표면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다른 모델의 노멀 맵 정보를 재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퓨즈 프로퍼티

디퓨즈는 단순한 램버트 조명 모델을 계산합니다. 표면과 광원 간의 각도가 작을수록 조명이 감소하며 카메라의 이동이나 회전과는 무관합니다.

성능

이 셰이더는 렌더링 시 일반적으로 비용 효율적입니다. 다른 셰이더에 비해 처리 성능이 좋고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활용 예제

예제 설명
노멀 맵 만들기 포토샵에서 텍스처를 그린 후, 그레이스케일로 변환하여 Unity에 임포트 후 변환
변형된 표면에 적용 캐릭터 모델의 주름 디테일을 노멀 맵으로 표현
다양한 오브젝트 재사용 수많은 모델이 동일한 노멀 맵을 사용하여 일관성 있는 그래픽스 제공
셰이더 성능 비교 다른 셰이더와의 성능을 비교하여 프로젝트에 적합한 선택 양식
실시간 조명 적용 게임에서 조명 변화에 따른 물체의 반응을 세밀하게 조정
게임 오브젝트 최적화 다수의 렌더링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여 성능 유지
재사용 가능한 자산 만들기 다양한 게임에 쓰일 수 있는 프리셋 노멀 맵 생성
커스터마이즈된 효과 적용 특정 상황에서만 적용되는 독특한 노멀 맵 효과
모바일 기기 최적화 낮은 사양의 장치에서도 원활한 그래픽 구현
Q&A 및 커뮤니티 참여 문제 해결 및 기능 개선을 위해 유니티 포럼에 방문

위의 정보를 활용하여 Unity에서의 셰이더와 노멀 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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