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키워드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셰이더 키워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셰이더 키워드는 특정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여 셰이더의 동작을 조건부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셰이더 키워드란?

셰이더 키워드는 코드를 조건부로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특정 키워드가 활성화되면 셰이더의 특정 기능이 작동하고, 비활성화되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주요 개념

  • 셰이더 배리언트: 키워드 조합에 따라 생성되는 다양한 셰이더 변형.
  • 동적 브랜치: 셰이더에서 조건에 따라 다른 코드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
  • 키워드 세트: 서로 배타적인 키워드 그룹.
종류 설명
COLOR_RED 붉은 색상을 사용할 때 활성화
COLOR_GREEN 녹색 사용 시 활성화
COLOR_BLUE 파란색 사용 시 활성화

셰이더 키워드 선언

셰이더 키워드는 선언할 때 몇 가지 옵션을 가집니다:

  • 범위: 로컬 또는 전역 키워드.
  • 타입: “multi compile”, “shader feature”, 또는 “dynamic branch”.

선언 예

셰이더 키워드를 선언하는 코드 예시:

#pragma multi_compile COLOR_RED COLOR_GREEN COLOR_BLUE

키워드의 동작 조건부 작성

셰이더 키워드를 이용해 특정 동작을 조건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코드

#if COLOR_RED
    // 붉은 색일 때 실행 코드
#endif

키워드 활성화 및 비활성화

키워드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으며, 이는 Unity가 적절한 셰이더 배리언트를 렌더링 하거나 GPU에서 적절한 브랜치를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활성화 방법

  1. C# 스크립트 사용
  2. Unity 에디터의 머티리얼 인스펙터 사용

Unity의 사전 정의된 셰이더 키워드

Unity는 기본적으로 몇 가지 사전 정의된 셰이더 키워드를 사용하여 공통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기본 키워드 설명
STEREO_INSTANCING_ON 스테레오 인스턴싱 활성화
LIGHTMAP_ON 라이트맵 사용 시 활성화
UNITY_HARDWARE_TIER1 하드웨어 티어 1의 기능 활성화

셰이더 키워드 제한

Unity에서는 셰이더 키워드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 최대 전역 키워드 수: 4,294,967,294개
  • 개별 셰이더의 로컬 키워드 수: 65,534개

키워드 수량 관리

키워드의 수는 가능한 한 적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셰이더당 항상 4개의 키워드가 예약됩니다.

추가 자료

이 문서에서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Unity 프로젝트에서 효과적으로 셰이더 키워드를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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