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셰이더의 핵심 개념

개요

Unity의 셰이더는 그래픽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셰이더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셰이더 키워드의 기본 개념 및 Material Inspector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셰이더 키워드란?

셰이더 키워드는 셰이더의 특정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는 설정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Material Inspector에서의 키워드 설정

Unity 에디터의 Material Inspector에서 직접 키워드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 없이도 아티스트가 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기능 설명
키워드 활성화 아티스트가 다수의 키워드를 쉽게 설정
자동 비활성화 하나의 키워드가 활성화되면 다른 키워드는 자동으로 비활성화

셰이더 프로퍼티 선언

셰이더 소스에서 머티리얼 프로퍼티로 선언된 키워드만 인스펙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셰이더 그래프를 사용하여 만든 셰이더는 기본적으로 이 요구사항을 충족합니다.

수동 코딩된 셰이더

수동으로 코딩된 셰이더는 MaterialProperty를 사용하여 키워드 세트를 정의해야 합니다. 프로퍼티의 유형은 'Float'이어야 하며, 적절한 속성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제 코드

다음은 셰이더 키워드를 C#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의 예제입니다:

Shader "Custom/ApplyEffectIfKeywordIsOn"
{
    Properties
    {
        // 머티리얼 인스펙터에 토글 표시
        [Toggle] _Keyword ("Keyword", Float) = 0.0
    }

    SubShader
    {
        Pass
        {
            #pragma shader_feature _Keyword

            fixed4 frag(v2f i) :SV_Target
            {
                #if _Keyword
                    // 빌드 타임에 _Keyword가 활성화되면 Unity는 아래 코드를 사용하는 셰이더 변형 생성
                    ApplyEffect();
                #endif

                // 나머지 셰이더 코드...
            }
        }
    }
}

참고 자료

더 자세한 정보와 예시는 MaterialPropertyDrawer API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결론

셰이더 키워드는 Unity에서 효율적으로 그래픽스를 관리하고, 다양한 효과를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더욱 다양한 셰이더를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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