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개요
이 문서는 Unity에서의 셰이더의 핵심 개념을 설명하고, 셰이더의 다양한 활용 방법 및 응용 예제를 제공하는 가이드입니다.
셰이더란 무엇인가?
셰이더는 GPU(그래픽 처리 장치)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그래픽스를 렌더링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주로 화질이나 효과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셰이더의 분류
Unity의 셰이더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 셰이더 유형 | 설명 |
|---|---|
| 그래픽 셰이더 | 화면 픽셀의 색상을 결정하는 계산을 수행하며, 거의 모든 프로젝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
| 컴퓨트 셰이더 | 그래픽스 파이프라인 외부에서 일반적인 계산을 수행합니다. |
| 광선 추적 셰이더 | 광선 추적과 관련된 복잡한 계산을 수행합니다. |
용어 정의
- 셰이더: GPU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의 일부입니다.
- 셰이더 오브젝트: Shader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며, 셰이더 프로그램을 포함한 래퍼입니다.
- ShaderLab: Unity 전용 언어로, 셰이더를 작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셰이더 그래프: 코드 없이 셰이더를 만들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도구입니다.
- 셰이더 에셋:
.shader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Unity 프로젝트 내에서 셰이더 오브젝트를 정의합니다. - 셰이더 그래프 에셋: Unity 프로젝트 내에서 셰이더 오브젝트를 정의하는 파일입니다.
셰이더 활용 예제
- 기본 셰이더 만들기
- 기본 셰이더를 정의하고, 간단한 색상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텍스처 매핑
- 다양한 텍스처를 적용하여 물체의 표면 질감을 조정하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 투명 셰이더
- 물체의 투명도를 조절하여 유리나 액체와 같은 효과를 구현합니다.
- 조명 효과
- 다양한 조명 효과를 추가하여 현실감 있는 렌더링을 구현합니다.
- 셰이더 그래프 사용
- 시각적으로 셰이더를 디자인하는 셰이더 그래프의 사용법을 알아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셰이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셰이더의 매개변수 및 사용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