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개요

이 문서는 Unity에서의 셰이더의 핵심 개념을 설명하고, 셰이더의 다양한 활용 방법 및 응용 예제를 제공하는 가이드입니다.

셰이더란 무엇인가?

셰이더는 GPU(그래픽 처리 장치)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그래픽스를 렌더링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주로 화질이나 효과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셰이더의 분류

Unity의 셰이더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셰이더 유형 설명
그래픽 셰이더 화면 픽셀의 색상을 결정하는 계산을 수행하며, 거의 모든 프로젝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컴퓨트 셰이더 그래픽스 파이프라인 외부에서 일반적인 계산을 수행합니다.
광선 추적 셰이더 광선 추적과 관련된 복잡한 계산을 수행합니다.

용어 정의

  • 셰이더: GPU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의 일부입니다.
  • 셰이더 오브젝트: Shader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며, 셰이더 프로그램을 포함한 래퍼입니다.
  • ShaderLab: Unity 전용 언어로, 셰이더를 작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 셰이더 그래프: 코드 없이 셰이더를 만들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도구입니다.
  • 셰이더 에셋: .shader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Unity 프로젝트 내에서 셰이더 오브젝트를 정의합니다.
  • 셰이더 그래프 에셋: Unity 프로젝트 내에서 셰이더 오브젝트를 정의하는 파일입니다.

셰이더 활용 예제

  1. 기본 셰이더 만들기
  2. 기본 셰이더를 정의하고, 간단한 색상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3. 텍스처 매핑
  4. 다양한 텍스처를 적용하여 물체의 표면 질감을 조정하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5. 투명 셰이더
  6. 물체의 투명도를 조절하여 유리나 액체와 같은 효과를 구현합니다.
  7. 조명 효과
  8. 다양한 조명 효과를 추가하여 현실감 있는 렌더링을 구현합니다.
  9. 셰이더 그래프 사용
  10. 시각적으로 셰이더를 디자인하는 셰이더 그래프의 사용법을 알아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셰이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셰이더의 매개변수 및 사용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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